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8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48. 닷넷에서 지원되는 문자열 인코딩 이름 목록
; https://www.sysnet.pe.kr/2/0/1147

.NET Framework: 368. Encoding 타입의 대체(fallback) 메카니즘
; https://www.sysnet.pe.kr/2/0/1446

.NET Framework: 373. C# 문자열의 인코딩이란?
; https://www.sysnet.pe.kr/2/0/1461

.NET Framework: 701.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NET Framework: 702.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81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37

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506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런타임 시 Encoding.Default를 UTF-8로 설정할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3/0/5240

일단 DB Provider의 내용은 차치하고, 순수하게 Encoding.Default를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Reflection으로 Encoding.Default의 내용을 보면,

public static Encoding Default
{
    [SecuritySafeCritical]
    get
    {
        if (defaultEncoding == null)
        {
            defaultEncoding = CreateDefaultEncoding();
        }
        return defaultEncoding;
    }
}

CreateDefaultEncoding이 호출되고 다시 그것을 보면,

[SecurityCritical]
private static Encoding CreateDefaultEncoding()
{
    int aCP = Win32Native.GetACP();
    switch (aCP)
    {
        case 1252:
            return new SBCSCodePageEncoding(aCP);
        case 65001:
            return s_defaultUtf8EncodingNoBom;
        default:
            return GetEncoding(aCP);
    }
}

결국 Win32 API인 GetACP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GetACP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ls/nf-winnls-getacp

이 함수는 시스템의 기본 ACP(ANSI Code page) id 값을 반환하므로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령 SetACP라는 Win32 API는 없고 제어판에서 code page 변경 후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에 관련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559




그래도, 편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 ^^ Encoding.Default는 defaultEncoding 정적 필드의 값을 반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namespace System.Text
{
    public abstract class Encoding : ICloneable
    {
        // ...[생략]...

        private static volatile Encoding defaultEncoding;

        // ...[생략]..
    }
}

다음과 같이 Reflection으로 바꿔주면,

private static void SetDefaultEncoding(Encoding encoding)
{
    Type type = typeof(System.Text.Encoding);
    FieldInfo field = type.GetField("defaultEncodin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Static);
    field.SetValue(null, encoding);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DefaultEncoding(Encoding.ASCII);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S-ASCII
            
    SetDefaultEncoding(Encoding.UTF8);
    Console.WriteLine(Encoding.Default.EncodingName); // Unicode (UTF-8)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6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4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18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6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3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9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1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3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07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6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4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4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1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6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4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4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7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4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0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99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3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08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09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7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