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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CodeDomProvider 사용 시 Unhandled Exception: System.IO.Directory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f2_6uod0.tmp'.

CodeDomProvider를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이 고객사의 특정 서버에서만 다음과 같은 식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고,

Line number 0, Error Number: CS2001, 'Source file 'C:\Windows\TEMP\kilsykm3.0.cs' could not be found
Line number 0, Error Number: CS2001, 'Source file 'C:\Windows\TEMP\kilsykm3.1.cs' could not be found
Line number 0, Error Number: CS2001, 'Source file 'C:\Windows\TEMP\kilsykm3.2.cs' could not be found
Line number 0, Error Number: CS2008, 'No source files specified

구체적인 예외 메시지는 DirectoryNotFoundException으로 나옵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Directory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extension\f2_6uod0.tmp'.
   at System.IO.__Error.WinIOError(Int32 errorCode, String maybeFullPath)
   at System.IO.FileStream.Init(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Int32 rights, Boolean useRights, FileShare share, Int32 bufferSize, FileOptions options, SECURITY_ATTRIBUTES secAttrs, String msgPath, Boolean bFromProxy)
   at System.IO.FileStream..ctor(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FileShare share, Int32 bufferSize, FileOptions options, String msgPath, Boolean bFromProxy)
   at System.IO.FileStream..ctor(String path, FileMode mode, FileAccess access)
   at System.CodeDom.Compiler.TempFileCollection.EnsureTempNameCreated()
   at System.CodeDom.Compiler.TempFileCollection.AddExtension(String fileExtension, Boolean keepFile)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at Microsoft.CSharp.CSharpCodeGenerator.System.CodeDom.Compiler.ICodeCompiler.CompileAssemblyFromSourceBatch(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at System.CodeDom.Compiler.CodeDom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CompilerParameters options, String[] sources)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Program.cs:line 57

고객사 서버를 구체적으로 검사할 만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 봤을 때 아마도 해당 서버에 설치해 둔 보안 프로그램이 "C:\Windows" 하위 폴더에 생성된 임시 파일들을 강제 삭제하기 때문에 CompileAssemblyFromSourceBatch 메서드 수행 시점에는 해당 파일들이 없어 저런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임시 파일의 생성 경로를 "%TEMP%"가 아닌 명시적인 로컬 폴더를 지정하는 것으로 바꿨고, 이후 오류 없이 응용 프로그램이 잘 동작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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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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