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물론, ETW consumer를 직접 만들어도 되지만,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일반적인 목적이라면 그냥 잘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goldshtn / etrace
; https://github.com/goldshtn/etrace

예를 들어, 이전 글에 소개했던 '조용히 사라진 예외'를 파악하는 용도로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명령행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etrace --clr Exception --event ExceptionCatch/Start --pid 12144

여기서 미스터리한 옵션 값은 "--clr"과 "--event"인데요. 우선 "--clr" 옵션에 줄 수 있는 값은 etrace 자체에서 제공하므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emp\etrace\bin\Debug> etrace --list CLR

Supported CLR keywords (use with --clr):

        None
        GC
        GCHandle
        Binder
        Loader
        Jit
        NGen
        StartEnumeration
        StopEnumeration
        Security
        AppDomainResourceManagement
        JitTracing
        Interop
        Contention
        Exception
        Threading
        JittedMethodILToNativeMap
        OverrideAndSuppressNGenEvents
        SupressNGen
        Type
        GCHeapDump
        GCSampledObjectAllocationHigh
        GCHeapSurvivalAndMovement
        GCHeapCollect
        GCHeapAndTypeNames
        GCHeapSnapshot
        GCSampledObjectAllocationLow
        GCAllObjectAllocation
        PerfTrack
        Stack
        ThreadTransfer
        Debugger
        Monitoring
        Codesymbols
        Default
        All

문제는 "--event" 이후에 올 문자열 조건인데요,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manifest 파일을 열어 봐야 합니다.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ETW.ma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LR-ETW.man

이 파일에 보면 "CLR Exception events"라는 목록이 나오는데,

...[생략]...
<!-- CLR Exception events -->
<event value="80"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opcode="win:Start" task="Exception" symbol="ExceptionThrown"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ThrownEventMessage)"/>
<event value="80" version="1" level="win:Error" template="Exception" keywords="ExceptionKeyword MonitoringKeyword" opcode="win:Start" task="Exception" symbol="ExceptionThrown_V1"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Thrown_V1EventMessage)"/>
<event value="250"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template="ExceptionHandling"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art" task="ExceptionCatch" symbol="ExceptionCatchStart"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EventMessage)"/>
<event value="251"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op" task="ExceptionCatch" symbol="ExceptionCatchStop"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NoneEventMessage)"/>
<event value="252"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template="ExceptionHandling"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art" task="ExceptionFinally" symbol="ExceptionFinallyStart"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EventMessage)"/>
<event value="253"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op" task="ExceptionFinally" symbol="ExceptionFinallyStop"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NoneEventMessage)"/>
<event value="254"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template="ExceptionHandling"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art" task="ExceptionFilter" symbol="ExceptionFilterStart"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EventMessage)"/>
<event value="255"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op" task="ExceptionFilter" symbol="ExceptionFilterStop"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NoneEventMessage)"/>
<event value="256" version="0" level="win:Informational" keywords="ExceptionKeyword" opcode="win:Stop" task="Exception" symbol="ExceptionThrownStop" message="$(string.RuntimePublisher.ExceptionExceptionHandlingNoneEventMessage)"/>
...[생략]...

보는 바와 같이 "task"에 해당하는 것이 "--clr"의 옵션 값이고, "symbol"에 해당하는 것이 "--event"의 옵션" 값 중 일부임을 알 수 있습니다.

task="ExceptionCatch"의 문자열을 그대로 --clr 옵션에 지정
    --clr ExceptionCatch

symbol="ExceptionCatchStart"의 문자열 중 task의 문자열을 기준으로 --event 옵션에 지정
    --event ExceptionCatch/Start




자, 그럼 좀 더 내려가서 해당 manifest 파일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사실 모든 ETW Provider들이 저렇게 별도의 manifest 파일을 유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그냥 바이너리 파일의 리소스로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일일이 그런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은 좀 말이 안 되긴 합니다. 다행히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해결책이 나옵니다. ^^

Retrieve ETW Provider Manifest for a registered provide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4804293/retrieve-etw-provider-manifest-for-a-registered-provider

그래서 원하는 ETW의 Provider 이름이나 GUID 값을 알고 있다면 perfview.exe(https://github.com/microsoft/perfview/releases/)의 도움으로 알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PerfView /noGui userCommand DumpRegisteredManifest {e13c0d23-ccbc-4e12-931b-d9cc2eee27e4} 

PerfView /noGui userCommand DumpRegisteredManifest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그럼 동일한 폴더에 manifest 파일 정보를 담은 xml 파일이 생성되므로 그것을 참조해 etrace의 옵션 값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30/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