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4.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8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7개 있습니다.)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예전에, 닷넷 어셈블리에서 숨겨진 <Module> 클래스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닷넷 - <Module> 클래스의 용도
; https://www.sysnet.pe.kr/2/0/11335

아울러 C# 언어에서는 <Module> 클래스의 내용을 제어할 수 없다고 했는데요, 이것을 C# 9.0부터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방법은,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네임스페이스의 ModuleInitializerAttribute 특성을,

ModuleInitializerAttribut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moduleinitializerattribute

여러분들이 작성한 static 메서드에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class Module
{
    [ModuleInitializer]
    internal static void DllMain()
    {
        Console.WriteLine("DllMain");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ModuleInitializ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 실행 결과
DllMain
Program.Main
*/

보는 바와 같이 실행 결과를 보면 Main 메서드보다 이전에 실행이 됩니다. 실제로 빌드 결과물인 EXE 파일을 역어셈블러로 열면 <Module> 클래스가 다음과 같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internal class <Module>
{
    static <Module>()
    {
        Module.DllMain();
    }
}

결국, ModuleInitializer 특성이 적용된 메서드는 모듈이 로드되자마자 자동으로 호출이 되는 혜택을 받습니다. (굳이 C++과 비교하자면 DllMain 함수와 유사합니다.)




참고로 호출의 특성상, 몇 가지 (당연한) 제약이 있습니다.

  1. 반드시 static 메서드여야 하며,
  2. 파라미터가 없어야 하며,
  3. 반환 타입은 void만 허용되며,
  4. 제네릭 유형이 아니어야 하며,
  5. internal class <Module> 타입에서 호출이 가능해야 하므로 internal 또는 public 접근 제한자를 가져야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로컬 함수로는 정의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의 모듈에 여러 개의 ModuleInitializer 특성을 적용한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지만 그것들이 호출되는 순서는 명시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므로 특정 초기화 순서를 가정하고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3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5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5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1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6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4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1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9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9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9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6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6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5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1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2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7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