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5개 있습니다.)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열거 가능한 타입을 만들려면 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mputer my = new Computer();

        foreach (Device device in my)
        {
            Console.WriteLine(device.Name);
        }
    }
}

public record Device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public class Computer : IEnumerable<Device>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 { Name = "CPU"},
            new ()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
    {
        foreach (var device in 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yield return GetEnumerator();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endif

하지만, 해당 인스턴스가 열거 가능한 타입인지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체크를 할 필요가 없다면,

IEnumerable enumerable = my as IEnumerable;
if (enumerable != null)
{
    Console.WriteLine("Enumerable");
}

/*
if (my is IEnumerable)
{
    Console.WriteLine("Enumerable");
}
*/

foreach 구문에 사용될 조건은 GetEnumerator라는 이름의 메서드만을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위의 Computer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foreach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
    {
        foreach (var device in 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

또한, 위의 코드에서 GetEnumerator가 IEnumerator 인터페이스를 반환하는 데, 이것도 사실 강제 사항은 아닙니다. 단지, Current, MoveNext를 포함한 타입이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구현해도 여전히 코드는 잘 동작합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PartList GetEnumerator()
    {
        return new PartList(this);
    }

    public class PartList
    {
        Device [] _devices;
        public PartList(Computer computer) { _devices = computer.GetDevices(); }

        int _current = -1;

        public Device Current
        {
            get { return _devices[_current]; }
        }

        public bool MoveNext() 
        { 
            if (_current >= _devices.Length - 1)
            {
                return false;
            }

            _current++;
            return true;
        }
    }
}

또는 이런 식으로 포함해도 됩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Computer GetEnumerator()
    {
        return this;
    }

    int _current = -1;
    public Device Current
    {
        get { return _parts[_current]; }
    }

    public bool MoveNext()
    {
        if (_current >= _parts.Count - 1)
        {
            return false;
        }

        _current++;
        return true;
    }
}





C# 9.0에서는 위의 구현에서 GetEnumerator 메서드의 구현을 C# 3.0에 추가한 확장 메서드 유형으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타입이 열거 가능한 유형이 아니었어도,

public class Computer
{
    public Device[] GetDevices()
    {
        List<Device> list = new List<Device>()
        {
            new () { Name = "CPU"},
            new () { Name = "MotherBoard"},
        };

        return list.ToArray();
    }
}

외부 개발자가 다음과 같이 GetEnumerator라는 이름의 확장 메서드를 추가만 해주면,

public static class ExtensionMethods
{
    public stat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this Computer computer)
    {
        foreach (var device in computer.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

좀 더 자연스럽게 foreach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과거에 이런 식의 확장 메서드 사용이 한 번 있었습니다. ^^ 바로 C# 6.0의 "Extension Add methods in collection initializers" 기능이 확장 메서드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활용한 첫 번째 사례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6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4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18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5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9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0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3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07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6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4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4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1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6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4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4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7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4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49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99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3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08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09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7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