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4.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7개 있습니다.)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예전에, 닷넷 어셈블리에서 숨겨진 <Module> 클래스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닷넷 - <Module> 클래스의 용도
; https://www.sysnet.pe.kr/2/0/11335

아울러 C# 언어에서는 <Module> 클래스의 내용을 제어할 수 없다고 했는데요, 이것을 C# 9.0부터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방법은,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네임스페이스의 ModuleInitializerAttribute 특성을,

ModuleInitializerAttribut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compilerservices.moduleinitializerattribute

여러분들이 작성한 static 메서드에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class Module
{
    [ModuleInitializer]
    internal static void DllMain()
    {
        Console.WriteLine("DllMain");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ModuleInitializ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 실행 결과
DllMain
Program.Main
*/

보는 바와 같이 실행 결과를 보면 Main 메서드보다 이전에 실행이 됩니다. 실제로 빌드 결과물인 EXE 파일을 역어셈블러로 열면 <Module> 클래스가 다음과 같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internal class <Module>
{
    static <Module>()
    {
        Module.DllMain();
    }
}

결국, ModuleInitializer 특성이 적용된 메서드는 모듈이 로드되자마자 자동으로 호출이 되는 혜택을 받습니다. (굳이 C++과 비교하자면 DllMain 함수와 유사합니다.)




참고로 호출의 특성상, 몇 가지 (당연한) 제약이 있습니다.

  1. 반드시 static 메서드여야 하며,
  2. 파라미터가 없어야 하며,
  3. 반환 타입은 void만 허용되며,
  4. 제네릭 유형이 아니어야 하며,
  5. internal class <Module> 타입에서 호출이 가능해야 하므로 internal 또는 public 접근 제한자를 가져야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로컬 함수로는 정의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의 모듈에 여러 개의 ModuleInitializer 특성을 적용한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지만 그것들이 호출되는 순서는 명시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므로 특정 초기화 순서를 가정하고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6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