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77. windbg - (ASP.NET 환경에서 유용한) netext 확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46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198

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00

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644

디버깅 기술: 160.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9

디버깅 기술: 177. windbg - (ASP.NET 환경에서 유용한) netext 확장
; https://www.sysnet.pe.kr/2/0/12462




windbg - (ASP.NET 환경에서 유용한) netext 확장

기존에도 MEX 확장으로,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644

sos.dll에 비해 꽤 유용한 명령어들을 제공하긴 했지만 netext는,

rodneyviana/netext
; https://github.com/rodneyviana/netext/tree/master/Binaries

ASP.ENT 환경에 좀 더 특화된 명령어들을 제공합니다. 가령, web.config에 대한 설정을 알고 싶을때 "wconfig" 명령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machine.config부터 시작해 계층적으로 값들을 모두 열거해 줍니다.

0:000> !wconfig
<--
Key: configProtectedData
Definition Config Path: machine
Filenam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machine.config
Line: 0n143
 -->

...[생략]..

<--
Key: system.web/fullTrustAssemblies
Definition Config Path: machine/webroot
Filenam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web.config
Line: 0n24
 -->

...[생략]..

<httpHandlers>
          <add xamlRootElementType="System.ServiceModel.Activities.WorkflowService, System.ServiceModel.Activities,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httpHandlerType="System.ServiceModel.Activities.Activation.ServiceModelActivitiesActivationHandlerAsync, System.ServiceModel.Activation,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add xamlRootElementType="System.Activities.Activity, System.Activities,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httpHandlerType="System.ServiceModel.Activities.Activation.ServiceModelActivitiesActivationHandlerAsync, System.ServiceModel.Activation,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httpHandlers>

<--
Key: system.web/machineKey
Definition Config Path: machine/webroot/2/myservice
Filename: D:\wwwroot\myservice\web.config
Line: 0n30
 -->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System.Xml.XPath.XDocument"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4.1.0.0" newVersion="4.1.0.0" />
      </dependentAssembly>
...[생략]...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Abstractions" publicKeyToken="adb9793829ddae60"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3.1.3.0" newVersion="3.1.3.0" />
      </dependentAssembly>
    </assemblyBinding>
  </runtime>

...[생략]..

그 외에도 제가 기존에 pykd로 만들어둔 스크립트 명령어에 대해,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4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개별 명령어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whash [...addr_of_hashtable_instance...]

!wdict [...addr_of_dictionary_instance...]

멋지죠? ^^




netext의 readme.txt를 보면,

netext/Binaries/readme.txt
; https://github.com/rodneyviana/netext/blob/master/Binaries/readme.txt

재미있는 명령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cmdtree d:\wext\netext.tl

netext.tl은 텍스트 파일인데,

windbg ANSI Command Tree 1.0 
title {"netext cheat sheet"} 
body
{"General"}
 {"Load"} {".load netext"}
 {"Index"} {"!windex"}
 {"Create Objects Tree"} {"!windex -tree"}
 {"Stack Objects"} {"~*e!wstack"}
 {"Enumerate types"} {"!windex -enumtypes"}
 {"Dump Rooted Objects"} {"!wgchandles"}
 {"Get Heap Info Only"} {"!wheap -detailsonly"}
...[생략]...
{"Security/WIF"}
 {"Expired/Valid Tokens"} {"!wfrom -nospace -nofield -type System.ServiceModel.Security.Tokens.SecurityContextSecurityToken select $addr()," ",  id," ",$tickstodatetime(keyExpirationTime.dateData)," ",$if(keyExpirationTime.dateData > $now(), "Valid", "Expired")"}

이를 cmdtree로 실행하면 windbg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별도의 창이 뜨고,

windbg_cmdtree_1.png

나열된 명령어를 마우스로 두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쉽게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고 보면 windbg가 은근히 확장에 대한 배려를 곳곳에 심어놓은 것에 감탄하게 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