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6. 라이선스까지도 뛰어넘는 .NET Profiler
; https://www.sysnet.pe.kr/2/0/1046

.NET Framework: 336. .NET Profiler가 COM 개체일까?
; https://www.sysnet.pe.kr/2/0/1352

.NET Framework: 576. 기본적인 CLR Profiler 소스 코드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0950

.NET Framework: 582. CLR Profiler - 별도 정의한 .NET 코드를 호출하도록 IL 코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0959

.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810

오류 유형: 672. AllowPartiallyTrustedCallers 특성이 적용된 어셈블리의 struct 멤버 메서드를 재정의하면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2384

.NET Framework: 987. .NET Profiler - FunctionID와 연관된 ClassID를 구할 수 없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65

.NET Framework: 1041. C# - AssemblyID, ModuleID를 관리 코드에서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5

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576




.NET Profiler - FunctionID와 연관된 ClassID를 구할 수 없는 문제

일단, 이것은 정리 차원에서 쓰는 것이고 해결 방법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NET Profiler의 여러 이벤트 중 ClassLoadFinished 콜백은 ClassID를 인자로 받습니다.

HRESULT CDotnetProfiler::ClassLoadFinished(ClassID classId, HRESULT hrStatus)
{
    // ...[생략]...
}

그리고 이후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최초 실행되면 JITCompilationStarted 콜백이 발생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JITCompilationStarted 단계에서 GetFunctionInfo로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와 연관된 ClassID를 구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HRESULT CDotnetProfiler::JITCompilationStarted(FunctionID functionId, BOOL fIsSafeToBlock)
{
    // ...[생략]...

    HRESULT hr = m_pICorProfilerInfo->GetFunctionInfo(functionId, &classId, &moduleId, &methodToken);
    if (hr != S_OK || methodToken == 0)
    {
        return S_OK;
    }

    // ...[생략]...
}

GetFunctionInfo의 두 번째 인자 값이 classId == 0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즉, 이전의 ClassLoadFinished 단계에서 알게 된 ClassID와 JITCompilationStarted 이벤트 단계에서 실행 중인 FunctionID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정상적으로 반환한 moduleId와 methodToken으로 다시 GetFunctionFromToken을 호출해 보면,

FunctionID funcId;
if (m_pICorProfilerInfo->GetFunctionFromToken(moduleId, methodToken, &funcId) == S_OK)
{
    // ...[생략]...
}

// hr == 0x8013135d : The given function is a generic and cannot be used with this method

0x8013135d 오류가 나오는데 이유는 해당 메서드가 Generic 타입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GetFunctionInfo는 .NET 1.x 시절에 나온 것이므로 Generic이 추가된 .NET 2.x 이후에는 GetFunctionInfo2를 사용해 ClassID를 구할 수 있습니다.

ICorProfilerInfo2::GetFunctionInfo2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unmanaged-api/profiling/icorprofilerinfo2-getfunctioninfo2-method

문제는 GetFunctionInfo2의 두 번째 인자로 COR_PRF_FRAME_INFO를 요구한다는 것인데,

HRESULT GetFunctionInfo2(  
    [in]  FunctionID funcId,  
    [in]  COR_PRF_FRAME_INFO frameInfo,  
    [out] ClassID *pClassId,  
    [out] ModuleID *pModuleId,  
    [out] mdToken *pToken,  
    [in]  ULONG32 cTypeArgs,  
    [out] ULONG32 *pcTypeArgs,  
    [out] ClassID typeArgs[]);  

이 값을 Profil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FunctionEnter2가 유일합니다.

FunctionEnter2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unmanaged-api/profiling/functionenter2-function

따라서 사실상 JITCompilationStarted 이벤트에서는 ClassLoadFinished 단계의 ClassID와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행이라면, 제 경우에는 ClassID를 편하게 사용한 것이긴 해도 Type Token 값으로 대체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IMetaDataImport를 통해 Type Token(mdTypeRef, mdTypeDef)을 구하는 식으로 우회할 수 있었습니다.

// JITCompilationStarted

IMetaDataImport* pMDImport = nullptr;

hr = m_pICorProfilerInfo->GetTokenAndMetaDataFromFunction(functionId,
    IID_IMetaDataImport,
    (IUnknown**)&pMDImport,
    &methodToken);

hr = pMDImport->GetMethodProps(methodToken, &typeToken, nullptr, 0, nullptr, nullptr, nullptr, nullptr, nullptr, nullptr);
if (hr != S_OK)
{
    break;
}

참고로, 이렇게 type token을 구한 후 이 정보를 바탕으로 ClassID를 구하는 시도를 해봤는데,

hr = m_pICorProfilerInfo4->GetClassFromToken(moduleId, typeDef, &classId);

// hr == 0x8013135c - The given function is a generic and cannot be used with this method.

역시나 Generic인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 어쩔 수 없군요, 그냥 ClassID 대신 Type Token까지 얻은 걸로 만족해야겠습니다. (혹시 FunctionID로부터 ClassID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