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NET Framework: 118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017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지난 글이 x86 실습으로 한 것이라서,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x64 환경에서 실습하는 분들은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 듯해서 이번엔 64비트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것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예제를 위해,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MyType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ype inst = new MyType();
            Thread.Sleep(-1);
        }
    }
}

windbg로 확인하면,

0:004> .loadby sos clr

0:000> !name2ee 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MyType
Module:      00007fff789d4148
Assembly:    ConsoleApplication1.exe
Token:       0000000002000002
MethodTable: 00007fff789d5b00
EEClass:     00007fff789d25f8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0:000> !dumpheap -mt 00007fff789d5b00
         Address               MT     Size
0000000003e931b8 00007fff789d5b00       24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f789d5b00        1           24 ConsoleApplication1.MyType
Total 1 objects

0:000> !do 0000000003e931b8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MethodTable: 00007fff789d5b00
EEClass:     00007fff789d25f8
Size:        24(0x18) bytes
File:        C:\temp\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elds:
None

0:000> !dumpclass 00007fff789d25f8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mdToken:         0000000002000002
File:            C:\temp\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00007fffd4372f68
Module:          00007fff789d4148
Method Table:    00007fff789d5b00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0
NumStaticFields:     0

0:000> dq 0000000003e931b8
00000000`03e931b8  00007fff`789d5b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1c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1d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1e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1f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20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21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e9322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보시는 바와 같이, 24(0x18)bytes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빈 객체라고 해도 데이터 공간으로 기본 8바이트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00007fff`789d5b00 데이터 앞의 8바이트 위치에는 OBJECT HEADER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8 : OBJECT HEADER(예: SyncBlock Index를 담는 용도)
+0 : MethodTable Address
+8 : 빈 값

그럼, int (4바이트) 형의 필드를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요?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MyType
    {
        int test = 0xFF;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ype inst = new MyType();
            Thread.Sleep(-1);
        }
    }
}

다시 메모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0:000> !name2ee 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MyType
Module:      00007fff789f4148
Assembly:    ConsoleApplication1.exe
Token:       0000000002000002
MethodTable: 00007fff789f5b10
EEClass:     00007fff789f2600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0:000> !dumpheap -mt 00007fff789f5b10
         Address               MT     Size
00000000035131b8 00007fff789f5b10       24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f789f5b10        1           24 ConsoleApplication1.MyType
Total 1 objects

0:000> !dumpclass 00007fff789f2600
Class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mdToken:         0000000002000002
File:            C:\temp\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Parent Class:    00007fffd4372f68
Module:          00007fff789f4148
Method Table:    00007fff789f5b10
Vtable Slots:    4
Total Method Slots:  5
Class Attributes:    100000  
Transparency:        Critical
NumInstanceFields:   1
NumStaticFields:     0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fd43985a0  4000001        8         System.Int32  1 instance           test

0:000> dq 00000000035131b8
00000000`035131b8  00007fff`789f5b10 00000000`000000ff
00000000`035131c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1d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1e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1f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20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21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3513228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 dd 00000000035131b8
00000000`032031b8  789f5b10 00007fff 000000ff 00000000
00000000`032031c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1d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1e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1f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20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21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03203228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 !do 00000000035131b8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MethodTable: 00007fff789f5b10
EEClass:     00007fff789f2600
Size:        24(0x18) bytes
File:        C:\temp\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fd43985a0  4000001        8         System.Int32  1 instance              255 test

-8 : OBJECT HEADER(예: SyncBlock Index를 담는 용도)
+0 : MethodTable Address
+8 : 이후 4바이트 영역에 int 값

필드를 하나 더 포함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24bytes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필드를 포함하지 않았을 때도 00000000`00000000으로 기본 포함되어 있던 영역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int 4바이트 필드를 하나 더 추가하면 8바이트 중 남은 4바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는 여전히 24바이트가 소비됩니다.

-8 : OBJECT HEADER(예: SyncBlock Index를 담는 용도)
+0 : MethodTable Address
+8 : 이후 4바이트 영역에 int 값
+12: 이후 4바이트 영역에 int 값

하지만 int 4바이트 필드를 하나 더 추가하면 32바이트로 늘어납니다. (즉, 8바이트 정렬 단위로 메모리가 증가합니다.)




배열도 테스트해야겠지요? ^^

{
    MyType[] arr0 = new MyType[0];

    MyType[] arr1 = new MyType[1];
    arr1[0] = new MyType();

    MyType[] arr2 = new MyType[2];
    arr2[0] = new MyType();
    arr2[1] = new MyType();
    Thread.Sleep(-1);
}

이를 windbg로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0:000> !dumpheap -stat -type ConsoleApplication1.MyType[]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f789e5bc0        3           96 ConsoleApplication1.MyType[]
Total 3 objects

0:000> !dumpheap -mt 00007fff789e5bc0 
         Address               MT     Size
00000000033631b8 00007fff789e5bc0       24     
00000000033631d0 00007fff789e5bc0       32     
0000000003363210 00007fff789e5bc0       40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0007fff789e5bc0        3           96 ConsoleApplication1.MyType[]
Total 3 objects

// 요소가 0개인 배열
0:000> dq 00000000033631b8-8 L3
00000000`033631b0  00000000`00000000 00007fff`789e5bc0
00000000`033631c0  00000000`00000000

// 요소가 1개인 배열
0:000> dq 00000000033631d0-8 L4
00000000`033631c8  00000000`00000000 00007fff`789e5bc0
00000000`033631d8  00000000`00000001 00000000`033631f0

0:000> !do 00000000`033631f0
Name:        ConsoleApplication1.MyType
MethodTable: 00007fff789e5b30
EEClass:     00007fff789e2610
Size:        32(0x20) bytes
File:        C:\temp\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fd43985a0  4000001        8         System.Int32  1 instance              255 test
00007fffd43985a0  4000002        c         System.Int32  1 instance              238 test2
00007fffd43985a0  4000003       10         System.Int32  1 instance              221 test3

// 요소가 2개인 배열
0:000> dq 0000000003363210-8 L5
00000000`03363208  00000000`00000000 00007fff`789e5bc0
00000000`03363218  00000000`00000002 00000000`03363238
00000000`03363228  00000000`03363258

따라서, x64 환경에서의 .NET Array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습니다.

-8 : OBJECT HEADER(예: SyncBlock Index를 담는 용도)
+0 : MethodTable Address
+8 : 배열 요소 크기
+16 ~ : 값 배열

이로써, 그동안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x86 기준]
0 크기 배열: 12 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12bytes

[x64 기준]
0 크기 배열: 24 bytes
배열이 아닌 일반 참조형 개체: 24byt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11-01 09시53분
ObjectLayoutInspector (Getting an instance layout at runtime)
; https://github.com/SergeyTeplyakov/ObjectLayoutInspector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