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20. .NET Core Kestrel 호스팅 - Razor 지원 추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09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 Kestrel 호스팅 - Razor 지원 추가

지난 글을 통해,

.NET Core Kestrel 호스팅 - Web API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505

기본 콘솔 프로젝트로 시작해 Web API까지 추가해봤는데요, 사실 Web API만 구현하는 거라면 거기서 만족할 수 있겠지만 웹 페이지까지 호스팅해야한다면 MapGet과 같은 식으로 만드는 것은,

app.UseEndpoints(endpoints =>
{
    endpoints.MapControllers();
    endpoints.MapGet("/", async context =>
    {
        await context.Response.WriteAsync("Hello World!");
    });
});

현실성이 거의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편의성을 위해 Razor 페이지를 이용한 UI 호스팅을 원할 텐데요, 이를 위한 작업은 Web API에서 변경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ConfigureServices에서 Razor 지원을 추가하고, Configure에서 Razor 페이지로의 redirection을 명시하는 것입니다.

public class Startup
{
    public void ConfigureServices(IServiceCollection services) 
    {
        services.AddControllers();
        services.AddRazorPages();
    }

    public void Configure(IApplicationBuilder app, IWebHostEnvironment env)
    {
        if (env.IsDevelopment())
        {
            Console.WriteLine("IsDevelopment");
            app.UseDeveloperExceptionPage();
        }

        app.UseRouting();
        app.UseEndpoints(endpoints =>
        {
            endpoints.MapControllers();
            endpoints.MapRazorPages();
        });
    }
}

테스트를 위해 간단하게 내용 구성을 한 razor 파일 하나(index.cshtml)를 추가하고,

@page

<h1>Hello, world!</h1>
<h2>The time on the server is @DateTime.Now</h2>

실행하면 될 텐데. ^^




실제로 저렇게 해보면 index.cshtml로의 redirection이 안 돼 File Not Found 오류가 발생합니다. 지난번에 추가한 Web API(ValuesController 예제)와는 달리 Razor는 기본 지정된 경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razor-pages/

/Pages/Index.cshtml         ==> / or /Index
/Pages/Contact.cshtml       ==> /Contact
/Pages/Store/Contact.cshtml ==> /Store/Contact
/Pages/Store/Index.cshtml   ==> /Store or /Store/Index

따라서, 반드시 Pages 디렉터리를 만들어 그 안에 cshtml 파일을 두고 호출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endpoints.MapRazorPages() 설정에 의한 razor 페이지가 보입니다. 기타 자세한 route 정책은 다음의 문서를 참고하시고.

Razor Pages route and app conventions in ASP.NET Co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razor-pages/razor-pages-conventions




참고로 WebAPI의 경우 [Route] 특성을 이용해 경로 조정을 했던 것을 razor의 경우에는 @page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page "/Test2"
@model ConsoleApp1.TestModel
@{
}

<h1>TEST</h1>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12 10시05분
Liquid 템플릿과,

Liquid - Safe, customer-facing template language for flexible web apps.
; https://shopify.github.io/liquid/
; https://github.com/Shopify/liquid

유사한 방식의 텍스트 템플릿 기능을 지원하는 .NET 패키지가 있군요. ^^

scriban/scriban
; https://github.com/scriban/scriban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2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3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