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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pyter Notebook에서 C#(F#, PowerShell) 언어 사용을 위한 환경 구성

다음의 동영상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

[.NET Conf 2021 x Seoul] 주피터 노트북으로 시작하는 C# 학습
; https://www.youtube.com/watch?v=EOruaiFGyUE

그래도 간단하게 텍스트로 ^^ 다시 요약해 보겠습니다. 우선, Anaconda를 설치하고,

Anaconda Installers
; 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

.NET 5가 설치된 상태에서 Microsoft.dotnet-interactive 구성 요소를 설치합니다.

C:\Users\testusr> dotnet tool install -g Microsoft.dotnet-interactive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interactive
Tool 'microsoft.dotnet-interactive' (version '1.0.155302') was successfully installed.

이후 Anaconda Prompt에서 dotnet interactive 연동을 설정합니다.

(base) C:\Users\testusr> dotnet interactive jupyter install

Welcome to .NET Interactive!
---------------------
Telemetry
---------
The .NET Core tools collect usage data in order to help us improve your experience.The data is anonymous and doesn't include command-line arguments. The data is collected by Microsoft and shared with the community. You can opt-out of telemetry by setting the DOTNET_TRY_CLI_TELEMETRY_OPTOUT environment variable to '1' or 'true' using your favorite shell.

Installing using jupyter kernelspec module.
Installed ".NET (C#)" kernel.
Installing using jupyter kernelspec module.
Installed ".NET (F#)" kernel.
Installing using jupyter kernelspec module.
Installed ".NET (PowerShell)" kernel.

(base) C:\Users\testusr> jupyter kernelspec list
Available kernels:
  .net-csharp        C:\Users\testusr\AppData\Roaming\jupyter\kernels\.net-csharp
  .net-fsharp        C:\Users\testusr\AppData\Roaming\jupyter\kernels\.net-fsharp
  .net-powershell    C:\Users\testusr\AppData\Roaming\jupyter\kernels\.net-powershell
  python3            c:\Anaconda3\share\jupyter\kernels\python3

끝입니다. 이제 Jupyter Notebook을 실행 후 새로운 노트북을 만들기 위해 "New" 버튼을 누르면 ".NET (C#)", ".NET (F#)", ".NET (PowerShell)" 3개의 항목이 "Python 3"과 함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물론 Python의 간편한 문법과 비교한다면 불편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기존 C#의 경험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어 사실상 초기 진입 장벽이 없다는 점에서 나름 괜찮은 통합이었다고 봅니다. ^^




주피터 노트북에서 파일 관련 작업 시 현재 디렉터리를 알고 싶다면?

[C#]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Directory);

[파이썬]
import os
print(os.getcwd())

또는, 다크 테마로 바꾸고 싶다면?

c:\temp> !pip install jupyterthemes
c:\temp> jt -l
Available Themes:
   chesterish
   grade3
   gruvboxd
   gruvboxl
   monokai
   oceans16
   onedork
   solarizedd
   solarizedl

c:\temp> jt -t chester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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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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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11-18 03시01분
[c#] 주피터에서 실행 하려는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처럼 쓰면 warning CS7022: 프로그램의 진입점이 전역 코드이며 'Program.Main(string[])' 진입점을 무시합니다. 라는 오류가 뜹니다 ㅠㅠ

Console.WriteLine("Hello, World!"); 만 쓰면 잘 실행이 되고요
[guest]
2022-11-18 09시01분
Jupyter에서 C# 코드는 Main 메서드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코드를 바로 넣고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정성태
2022-12-14 10시34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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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riterDateCnt.TitleF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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