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재미있는 도구가 preview 상태를 거치고 있군요. ^^

Introducing the .NET Upgrade Assistant Preview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introducing-the-net-upgrade-assistant-preview/

실제로 현재 .NET 5+가 있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A tool to assist developers in upgrading .NET Framework applications to .NET 6 and beyond
// https://github.com/dotnet/upgrade-assistant

dotnet tool install -g upgrade-assistant
dotnet tool install -g try-convert

테스트를 해볼까요? ^^ .NET 4.0 콘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해당 csproj 파일 경로를 인자로 upgrade-assistant를 실행하면,

[0.2.227701 버전 미만]
c:\temp\ConsoleApp1\ConsoleApp1> upgrade-assistant ConsoleApp1.csproj

[tool update]
c:\temp> dotnet tool update -g upgrade-assistant

[0.2.227701 버전 이후]
c:\temp\ConsoleApp1\ConsoleApp1> upgrade-assistant upgrade ConsoleApp1.csproj

다음과 같은 step의 명령행 모드로 진입합니다.

[09:43:14 INF] MSBuild registered from C:\Program Files\dotnet\sdk\5.0.200\
[09:43:14 INF] Registered 1 extensions:
        Default extension
[09:43:16 INF] Initializing upgrade step Select an entrypoint
[09:43:16 INF] Setting entrypoint to only project in solution: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09:43:16 INF] Initializing upgrade step Select project to upgrade
[09:43:16 INF] Setting only project in solution as the current project: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09:43:16 INF] Initializing upgrade step Back up project

Upgrade Steps

Entrypoint: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Current Project: C:\temp\ConsoleApp1\ConsoleApp1\ConsoleApp1.csproj

1. [Next step] Back up project
2.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
3. Update TFM
4. Update NuGet packages
5. Add template files
6. Update C# source
    a. Apply fix for UA0001: ASP.NET Core projects should not reference ASP.NET namespaces
    b. Apply fix for UA0002: HtmlString types should be replaced with Microsoft.AspNetCore.Html.HtmlString
    c. Apply fix for UA0003: ActionResult types should come from the Microsoft.AspNetCore.Mvc namespace
    d. Apply fix for UA0004: Filter types should be used from the Microsoft.AspNetCore.Mvc.Filters namespace
    e. Apply fix for UA0005: Do not use HttpContext.Current
    f. Apply fix for UA0006: HttpContext.DebuggerEnabled should be replaced with 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 Apply fix for UA0007: HtmlHelper should be replaced with IHtmlHelper
    h. Apply fix for UA0008: UrlHelper should be replaced with IUrlHelper
    i. Apply fix for UA0009: HelperResult should be replaced with Microsoft.AspNetCore.Mvc.Razor.HelperResult
    j. Apply fix for UA0010: [AllowHtmlAttrubute] should be removed
7. Move to next project

Choose a command:
   1. Apply next step (Back up project)
   2. Skip next step (Back up project)
   3. See more step details
   4. Configure logging
   5. Exit
>

위의 "Choose a command"에 따라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경우 "1"을 계속해서 입력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Back up project",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 "Update TFM", "Update NuGet packages", "Add template files", "Update C# source" 단계를 거치면서 마이그레이션 변환이 마무리됩니다.

그런데, 사실 실질적인 작업은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이고 그것은 try-convert 도구가 해주기 때문에 다른 단계들이 별로 필요가 없다면 곧바로 try-convert 도구를 솔루션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에서 실행해도 됩니다.

C:\temp\ConsoleApp1> try-convert
Conversion complete!

그럼 솔루션이 포함한 모든 프로젝트를 .NET Core 유형으로 변환해 줍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NET 4.0 C# 콘솔 프로젝트가 .NET Core 유형으로 변환된 예제입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5.0</TargetFramework>
    <OutputType>Exe</OutputType>
    <GenerateAssemblyInfo>false</GenerateAssemblyInfo>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CSharp" Version="4.7.0" />
    <PackageReference Include="System.Data.DataSetExtensions" Version="4.5.0" />
  </ItemGroup>
</Project>

간단하죠?! ^^




참고로, upgrade-assistant만 설치하고 try-convert 없이 실행하면 "2.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변환에 실패합니다.

[09:47:57 INF] Applying upgrade step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
[09:47:57 INF] Converting project file format with try-convert
[09:47:57 ERR] Unexpected error applying step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2):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at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WithCreateProcess(ProcessStartInfo startInfo)
   at System.Diagnostics.Process.Start()
   at 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ProcessRunner.RunProcessAsync(ProcessInfo args, CancellationToken token) in /_/src/common/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Abstractions/ProcessRunner.cs:line 53
   at 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Steps.ProjectFormat.TryConvertProjectConverterStep.RunTryConvertAsync(IUpgradeContext context, IProject project, CancellationToken token) in /_/src/steps/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Steps.ProjectFormat/TryConvertProjectConverterStep.cs:line 64
   at 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Steps.ProjectFormat.TryConvertProjectConverterStep.ApplyImplAsync(IUpgradeContext context, CancellationToken token) in /_/src/steps/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Steps.ProjectFormat/TryConvertProjectConverterStep.cs:line 53
   at 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UpgradeStep.ApplyAsync(IUpgradeContext context, CancellationToken token) in /_/src/common/Microsoft.DotNet.UpgradeAssistant.Abstractions/UpgradeStep.cs:line 169
Command (Apply next step (Convert project file to SDK style)) did not succeed




백업된 프로젝트 폴더를 복원한 후 다시 빌드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NETFramework,Version=v4.0"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NETFramework,Version=v4.0"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 고민하지 마시고, /bin, /obj 폴더를 삭제 후 다시 빌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1-08 11시11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upgrade-assistant ConsoleApp1.csproj
=> c:\temp\ConsoleApp1\ConsoleApp1> upgrade-assistant upgrade ConsoleApp1.csproj

항상 감사합니다.
[guest]
2021-11-08 11시40분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저 글을 쓸 때 "0.2.212405" 버전이었고 그때는 별도의 "upgrade" 인자를 요구하지 않았는데, (0.2.227701부터) 버전업이 되면서 동작이 바뀌었군요. ^^
정성태
2022-11-20 01시04분
You can find the latest docs and news about the ASP.NET Incremental Migration Tooling and System.Web Adapters on GitHub at

dotnet/systemweb-adapters
; https://github.com/dotnet/systemweb-adapters
정성태
2023-03-03 09시20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