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odeMCU v1 ESP8266 - LittleFS를 이용한 와이파이 접속 정보 업데이트

이전 글에서,

NodeMCU v1 ESP8266 - 펌웨어 내 파일 시스템(SPIFFS, LittleFS) 및 EEPROM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638

ESP8266은 Sketch 영역을 제외한 공간에 대해 파일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이런 목적에 잘 부합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와이파이 접속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 환경의 와이파이 정보로 초기화된 IoT 장치를 엔지니어가 가지고 나가 방문 설치를 하는 중에 단지 와이파이 접속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Sketch 프로그램까지 수정하는 것은 너무 원시적인 ^^ 대처 방법입니다. 즉, 그런 경우라면 Sketch는 건드리지 않고 별도 저장된 파일만 수정하는 식이 더 바람직합니다.

"NodeMCU v1 ESP8266 - 펌웨어 내 파일 시스템(SPIFFS, LittleFS) 및 EEPROM 활용" 글에서 설명했듯이 기본적으로 4MB 중 2MB 영역을 파일 시스템으로 할당이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그 영역에 파일을 업로드해볼 텐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이미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Install ESP8266 NodeMCU LittleFS Filesystem Uploader in Arduino IDE
; https://randomnerdtutorials.com/install-esp8266-nodemcu-littlefs-arduino/

이를 위해 별도로 Arduino IDE에 플러그인으로 설치하는 것이 있는데요,

earlephilhower/arduino-esp8266littlefs-plugin
; https://github.com/earlephilhower/arduino-esp8266littlefs-plugin

ESP8266LittleFS-2.6.0.zip
; https://github.com/earlephilhower/arduino-esp8266littlefs-plugin/releases

ESP8266LittleFS-2.6.0.zip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면 나오는 "ESP8266LittleFS\tool\esp8266littlefs.jar" 파일을 디렉터리까지 포함해서 Arduino IDE의 설치 디렉터리 하위에 있는 "\tools"에 복사합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아두이노 설치 경로: C:\Program Files (x86)\Arduino
플러그인 복사 경로: C:\Program Files (x86)\Arduino\tools\ESP8266LittleFS\tool\esp8266littlefs.jar

이후 다시 Arduino ID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Tools"에 파일 업로드를 할 수 있는 "ESP8266 LittleFS Data Upload" 메뉴가 추가됩니다.

esp8266_file_upload_1.png

업로드 파일은 지정하는 방식이 아니고, 현재 열려 있는 Arduino IDE 프로젝트의 ino 파일과 동일한 위치의 "data" 디렉터리를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O 파일 위치:      C:\sample\WiFiUpdate\WiFiUpdate.ino
data 디렉터리 위치: C:\sample\WiFiUpdate\data

위와 같이 구성해 주고, 와이파이 정보를 담은 wifi_info.txt를 "C:\sample\WiFiUpdate\data" 디렉터리에 복사해 주면 됩니다. 이후 "ESP8266 LittleFS Data Upload" 메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data 디렉터리의 내용을 ESP8266 기기에 복사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복사 과정이 출력되는데,

[LittleFS] data    : C:\sample\WiFiUpdate\data
[LittleFS] size    : 2024
[LittleFS] page    : 256
[LittleFS] block   : 8192
/wifi_info.txt
[LittleFS] upload  : %USERPROFILE%\AppData\Local\Temp\arduino_build_819929/WiFiUpdate.mklittlefs.bin
[LittleFS] address : 0x200000
[LittleFS] reset   : --before default_reset --after hard_reset
[LittleFS] port    : COM4
[LittleFS] speed   : 115200
[LittleFS] python   : %USERPROFILE%\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8266\tools\python3\3.7.2-post1\python3.exe
[LittleFS] uploader : %USERPROFILE%\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7.4\tools\upload.py

esptool.py v2.8
Serial port COM4
Connecting....
Chip is ESP8266EX
Features: WiFi
Crystal is 26MHz
MAC: 80:7d:3a:32:cd:33
Uploading stub...
Running stub...
Stub running...
Configuring flash size...
Auto-detected Flash size: 4MB
Compressed 2072576 bytes to 2223...
Wrote 2072576 bytes (2223 compressed) at 0x00200000 in 0.2 seconds (effective 81315.5 kbit/s)...
Hash of data verified.

0x00200000에 썼다고 하니, 2,097,152 바이트의 위치니까 대략 2MB 정도가 됩니다. 이에 기반을 둬 아마도 다음과 같은 식으로 Flash 메모리가 구획되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정확한 메모리 레이아웃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0       ~   1097KB: Sketch 프로그램
1,097KB ~   2,194KB: (Sketch 예비 영역)
2,194KB ~   4,096KB: 파일 시스템 영역

그리고, "reset" 출력을 보면 "--after hard_reset"으로 설정이 되었는데 그런 이유로 인해 파일 업로드 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아마도 이것은 esp8266littlefs.jar 플러그인이 그렇게 reset 옵션을 설정하고 업로드하는 듯한데 어쨌든 이로 인해 업로드 완료 후 기존의 Sketch 프로그램은 setup 함수부터 다시 실행해 변경 사항이 반영됩니다.




자, 그럼 이제 지난번 조도 센서 데이터를 ThinkSpeak에 올리던 예제를 꺼내 볼까요? ^^

ThingSpeak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ESP8266 NodeMCU v1 + 조도 센서 장비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2631

위의 예제 코드에서 WiFi 정보만 파일로부터 업데이트하는 코드를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include "ThingSpeak.h"
#include "secrets.h"
#include "LittleFS.h"

unsigned long myChannelNumber = SECRET_CH_ID;
const char * myWriteAPIKey = SECRET_WRITE_APIKEY;

#include <ESP8266WiFi.h>

int _photoSensorPin = A0;

String ssid = SECRET_SSID;
String pass = SECRET_PASS;

WiFiClient  client;

void readWifiInfo()
{
  if (!LittleFS.begin())
  {
    Serial.println("An error has occurred while mounting LittleFS");
    return;
  }

  File file = LittleFS.open("/wifi_info.txt", "r");
  if (!file)
  {
    Serial.println("Failed to open file for reading");
    return;
  }

  if (file.available())
  {
    ssid = file.readStringUntil('\n');
  }

  if (file.available())
  {
    pass = file.readStringUntil('\n');
  }

  file.close();
}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WiFi.mode(WIFI_STA);
  readWifiInfo();

  delay(1000);
  ThingSpeak.begin(client);    
}

void loop()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WiFi.begin(ssid, pass);
    Serial.print(".");    
    delay(5000);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return;
  }
  
  int cdsValue = analogRead(_photoSensorPin);
  long rssi = WiFi.RSSI();

  ThingSpeak.setField(1, (float)cdsValue);
  ThingSpeak.setField(2, (float)rssi);
  int httpCode = ThingSpeak.writeFields(myChannelNumber, myWriteAPIKey);

  if (httpCode == 200) {
    Serial.println("Channel write successful.");
  }
  else {
    Serial.println("Problem writing to channel. HTTP error code " + String(httpCode));
  }
  
  delay(1000 * 20);
}

위와 같은 Sketch를 업로드한 다음 "data\wifi_info.txt" 파일의 내용을 오류가 있는 정보로 채운 다음 Arduino IDE에서 "ESP8266 LittleFS Data Upload" 메뉴를 선택해 파일을 올려 봅니다.

결국 부정확한 WiFi 정보를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이제는 ThinkSpeak 사이트에 데이터 업로드가 안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정확한 WiFi 정보를 채운 후 파일을 업로드하면 정상적으로 센서 데이터가 ThinkSpeak 사이트로 전달이 될 것이고!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6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