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72. C# - CoCreateInstance 관련 Inteop 오류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2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1개 있습니다.)

C# - CoCreateInstance 관련 Inteop 오류 정리

CoCreateInstance의 pinvoke 호출을 다음과 같이 정의해 볼까요?

[DllImport("ole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clsid,
    [MarshalAs(UnmanagedType.IUnknown)] IntPtr pUnkOuter,
    CLSCTX dwClsCtx,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iid,
    [In, Out] ref IntPtr ppv);

이걸로 사용해 보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Flags]
    internal enum CLSCTX : uint
    {
        INPROC_SERVER = 0x1,
        INPROC_HANDLER = 0x2,
        LOCAL_SERVER = 0x4,
        INPROC_SERVER16 = 0x8,
        REMOTE_SERVER = 0x10,
        INPROC_HANDLER16 = 0x20,
        RESERVED1 = 0x40,
        RESERVED2 = 0x80,
        RESERVED3 = 0x100,
        RESERVED4 = 0x200,
        NO_CODE_DOWNLOAD = 0x400,
        RESERVED5 = 0x800,
        NO_CUSTOM_MARSHAL = 0x1000,
        ENABLE_CODE_DOWNLOAD = 0x2000,
        NO_FAILURE_LOG = 0x4000,
        DISABLE_AAA = 0x8000,
        ENABLE_AAA = 0x10000,
        FROM_DEFAULT_CONTEXT = 0x20000,
        ACTIVATE_32_BIT_SERVER = 0x40000,
        ACTIVATE_64_BIT_SERVER = 0x80000,
        INPROC = INPROC_SERVER | INPROC_HANDLER,
        SERVER = INPROC_SERVER | LOCAL_SERVER | REMOTE_SERVER,
        ALL = SERVER | INPROC_HANDLER
    }

    [DllImport("ole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clsid,
        [MarshalAs(UnmanagedType.IUnknown)] IntPtr /* nuint */ pUnkOuter,
        CLSCTX dwClsCtx,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iid,
        [In, Out] ref IntPtr ppv);

    public static Guid CLSID_FolderInitHandler = new Guid("469afbdf-084f-4dc9-904f-9e824c48bc37");
    public static Guid IID_IUnknown = new Guid("00000000-0000-0000-C000-000000000046");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Unknown = IntPtr.Zero;

        try
        {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IntPtr.Zero /* 0 */,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Console.WriteLine(hr);
        }
        finally
        {
            if (pUnknown != IntPtr.Zero)
            {
                Marshal.Release(pUnknown);
            }
        }
    }
}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DirectiveException: Cannot marshal 'parameter #2': Invalid managed/unmanaged type combination (Int/UInt must be paired with SysInt or SysUInt).
   at Program.CoCreateInstance(Guid rclsid, IntPtr pUnkOuter, CLSCTX dwClsCtx, Guid riid, IntPtr& ppv)
   at 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UnmanagedType.IUnknown으로 마샬링을 지정했으면 IntPtr로 하면 안 되고 object로 해야 합니다.

[DllImport("ole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clsid,
    [MarshalAs(UnmanagedType.IUnknown)] object pUnkOuter,
    CLSCTX dwClsCtx,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iid, [In, Out] ref IntPtr ppv);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null,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Console.WriteLine(hr); // 출력 결과 0

혹은 IntPtr로 할 거라면 MarshalAs를 지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DllImport("ole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clsid,
    IntPtr pUnkOuter,
    CLSCTX dwClsCtx,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iid, [In, Out] ref IntPtr ppv);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IntPtr.Zero,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Console.WriteLine(hr); // 출력 결과 0

또 하나 실수할 수 있는 것은 MarshalAs를 지정한 object를,

[DllImport("ole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clsid,
    [MarshalAs(UnmanagedType.IUnknown)] object pUnkOuter,
    CLSCTX dwClsCtx, [In, MarshalAs(UnmanagedType.LPStruct)] Guid riid, [In, Out] ref IntPtr ppv);

IntPtr.Zero로 던졌을 때입니다.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IntPtr.Zero,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Console.WriteLine(hr); // 출력 결과: -2147221232

이번에는 예외가 발생하지는 않고 hr로 반환합니다. 그래도 hr 값의 의미를 보면 pUnkOuter 인자에서 잘못된 것임을 짐작게 합니다.

0x80040110 Class does not support aggregation (or class object is remot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C# - CoCreateInstance 관련 Inteop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2678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
; https://www.sysnet.pe.kr/2/0/12665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666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CoInitializeSecurity 제약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667

ionescu007/lxss github repo에 공개된 lxssmanager.dll의 CLSID_LxssUserSession/IID_ILxssSessi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6

역공학을 통한 lxssmanager.dll의 ILxssSession 사용법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677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8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에서의 CoInitializeSecurity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670

CoInitializeSecurity의 전역 설정을 재정의하는 CoSetProxyBlanket 함수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9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6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4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4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8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6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7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7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2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5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5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29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1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5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18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