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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NET IDE: 165. Visual Studio 2022를 위한 Extension 마이그레이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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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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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S.NET IDE: 77. Visual Studio 확장(VSIX)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5

VS.NET IDE: 78.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VS.NET IDE: 115.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4

VS.NET IDE: 116.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2) - 동적 메뉴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185

VS.NET IDE: 117.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매크로를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6

VS.NET IDE: 165. Visual Studio 2022를 위한 Extension 마이그레이션
; https://www.sysnet.pe.kr/2/0/12682




Visual Studio 2022를 위한 Extension 마이그레이션

기존 Visual Studio 2019용으로 제작된 확장(Extension) 도구들은 Visual Studio 2022에 설치가 안 됩니다. 가령, 기존 확장 도구의 vsix 파일을 실행해 봐도 그냥 다음과 같이 2022를 찾을 수 없는 것처럼 메시지를 보여주고 종료를 해버립니다.

VSIX Installer
This extension is already installed to all applicable products.

현재의 manifest 파일은 아마도,

<PackageManifest Version="2.0.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vsx-schema/2011">
  ...[생략]...
  <Installation>
    <InstallationTarget Id="Microsoft.VisualStudio.Community" Version="[16.0,17.0)" />
  </Installation>
  <Dependencies>
    <Dependency Id="Microsoft.Framework.NDP" DisplayName="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4.5,)" />
    <Dependency Id="Microsoft.VisualStudio.MPF.15.0" DisplayName="Visual Studio MPF 15.0" Version="[15.0,)" />
  </Dependencies>
  <Prerequisites>
    <Prerequisite Id="Microsoft.VisualStudio.Component.CoreEditor" Version="[16.0,)" DisplayName="Visual Studio core editor" />
  </Prerequisites>
  ...[생략]...
</PackageManifest>

[16.0,17.0)으로 상위 버전이 17.0을 포함하지 않는 범위까지 제한이 걸렸을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InstallationTarget을 2022를 포함하도록 명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Installation>
    <InstallationTarget Id="Microsoft.VisualStudio.Community" Version="[16.0, 17.0)" />
    <InstallationTarget Id="Microsoft.VisualStudio.Community" Version="[17.0, 18.0)">
        <ProductArchitecture>amd64</ProductArchitecture>
    </InstallationTarget>"]"
</Installation>




저렇게 설정했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VSSDK : error VSSDK1062: Schema validation error for 'C:\...[생략]...\obj\Debug\extension.vsixmanifest'. The '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vsx-schema/2011:Dependencies' element is not declared.
1>VSSDK : error VSSDK1062: Schema validation error for 'C:\...[생략]...\obj\Debug\extension.vsixmanifest'. The '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vsx-schema/2011:Assets' element is not declared.

이상하군요, ^^; 혹시나, Dependencies 노드를 주석 처리했더니,

<?xml version="1.0" encoding="utf-8"?>
<PackageManifest Version="2.0.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vsx-schema/2011">
    ...[생략]...
    <Installation>
        <InstallationTarget Id="Microsoft.VisualStudio.Community" Version="[16.0, 17.0)" />
        <InstallationTarget Id="Microsoft.VisualStudio.Community" Version="[17.0, 18.0)">
          <ProductArchitecture>amd64</ProductArchitecture>
        </InstallationTarget>
    </Installation>
    <!--Dependencies>
        <Dependency Id="Microsoft.Framework.NDP" DisplayName="Microsoft .NET Framework" />
        <Dependency Id="Microsoft.VisualStudio.MPF.15.0" DisplayName="Visual Studio MPF 15.0" Version="[15.0,)" />
    </Dependencies-->
    <Assets>
        <Asset Type="Microsoft.VisualStudio.VsPackage" Path="|%CurrentProject%;PkgdefProjectOutputGroup|" />
    </Assets>
    ...[생략]...
</PackageManifest>"]]]"

첫 번째 오류는 없어졌습니다. 그렇다면 Assets도 삭제해야 한다는 것인데... 어쩔 수 없군요. ^^; 삭제하고 빌드했는데... 잘 동작합니다. ^^




Visual Studio 2022에서 기존 확장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nuget_root\microsoft.vssdk.buildtools\16.0.298\tools\VSSDK\Microsoft.VsSDK.targets(88,5): error MSB4062: The "CompareBuildTaskVersion"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f:\nuget_root\microsoft.vssdk.buildtools\16.0.298\tools\VSSDK\Microsoft.VisualStudio.Sdk.BuildTasks.16.0.dll.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file:///f:\nuget_root\microsoft.vssdk.buildtools\16.0.298\tools\VSSDK\Microsoft.VisualStudio.Sdk.BuildTasks.16.0.dll' or one of its dependencies. 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Confirm that the <UsingTask> declaration is correct, that the assembly and all its dependencies are available, and that the task contains a public class that implements Microsoft.Build.Framework.ITask.


해당 프로젝트에서 Nuget 참조를 하고 있는 Microsoft.VisualStudio.SDK, Microsoft.VSSDK.BuildTools가 너무 구 버전이라 그런 것입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다시 빌드하면 해당 현상은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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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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