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Java: 25. IntelliJ + Spring Framework 프로젝트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4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IntelliJ + Spring Framework 프로젝트 생성

지난 글에서 Azure 테스트를 위해 급하게 Spring Framework 프로젝트 예제 하나를 썼었는데요,

Azure - 자바(Java)로 만드는 Web App Service - Java SE (Embedded Web Server) 호스팅
; https://www.sysnet.pe.kr/2/0/12686

이제 시간도 남고 하니, 차근히 Spring Framework을 생성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복잡하지 않은데요, ^^ 우선 IntelliJ에서 "File" / "New" / "Project..."로 뜨는 대화창에서 "Maven"을 선택, Next 버튼 누르고 아래와 같은 간단한 입력값만으로,

Name: spring-sample-01
Location: d:\intellij\spring-sample01

프로젝트를 생성했습니다. 이후 프로젝트 창에서 "spring-sample-01" 노드를 우클릭, "Add Framework Support..." 메뉴를 통해 "Spring" / "Spring MVC" 항목을 체크해 Spring Framework을 추가했습니다. 그럼 약간의 다운로드 과정을 거친 후, 아래와 같이 (spring 관련 모듈을 담은) "lib"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idea
│   ├───artifacts
│   ├───azure
│   └───libraries
├───lib
├───src
│   ├───main
│   │   ├───java
│   │   └───resources
│   └───test
│       └───java
└───web
    └───WEB-INF

그다음, "F5" 실행을 하기 위해 IDE 우측 상단의 "Add Configuration..."을 이용, "Tomcat Server" / "Local" 항목을 추가해 뜨는 창에서,

spring_basic_run_1.png

"Warning: No artifacts marked for deployment" 경고를 없애기 위해 우측의 "Fix" 버튼을 눌러 "[proj_name]:war exploded" 항목의 "Application context"를 "/"로 변경했습니다.

spring_basic_run_2.png

이제 그냥 실행하면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오류가 출력되면서 Tomcat 실행까지 진행하지 않습니다.

Connected to server
...[생략]...
... Artifact spring-sample-01:war exploded: Artifact is being deployed, please wait...
... WARNING [RMI TCP Connection(3)-127.0.0.1] org.apache.tomcat.util.descriptor.web.WebXml.setVersion Unknown version string [4.0]. Default version will be used.
... SEVERE [RMI TCP Connection(3)-127.0.0.1] org.apache.catalina.core.StandardContext.startInternal One or more listeners failed to start. Full details will be found in the appropriate container log file
... SEVERE [RMI TCP Connection(3)-127.0.0.1] org.apache.catalina.core.StandardContext.startInternal Context [] startup failed due to previous errors
... Artifact spring-sample-01:war exploded: Error during artifact deployment. See server log for details.
...[생략]...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File" / "Project Structure..." 메뉴를 선택, 뜨는 창에서 아래와 같이 "spring-sample-01"에 있는 항목을 우클릭해,

spring_basic_run_3.png

"Put into Output Root" 메뉴를 선택해 주면 좌측의 "WEB-INF" 하위에 "lib" 디렉터리가 생기며 그 아래에 위치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이렇게 한 후에야,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Tomcat 호스팅이 됩니다.

(정말이지... 여러모로 장벽이 높은 Spring Framework이군요. ^^;)

참고로, 위와 같이 Spring Framework을 구축하면 lib 디렉터리에 포함된 것이라 이후 유지/보수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lib 디렉터리를 삭제하고 pom.xml에 다시 의존성을 기록한다고 하는데요,

스프링 프로젝트 생성(IntelliJ + Maven)
; https://jeeneee.dev/spring/spring-project-intellij/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심지어 이전 디렉터리 관례가 있으니 그렇게 또 바꿔서 구성하기까지 합니다.

[IntelliJ] 스프링 프로젝트 구성 설정
; https://whitepaek.tistory.com/56

닷넷 환경의 편리함에 익숙한 저로서는 이런 동작 방식의 군더더기들이 잘 이해가 안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1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