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Error assembling WAR: webxml attribute is required (or pre-existing WEB-INF/web.xml if executing in update mode)

지난 글에서,

IntelliJ + Spring Framework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2757

pom.xml에 war 패키징 옵션만 넣고,

<packaging>war</packaging>

maven package 명령을 실행했더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Failed to execute goal org.apache.maven.plugins:maven-war-plugin:2.2:war (default-war) on project spring-sample-01: Error assembling WAR: webxml attribute is required (or pre-existing WEB-INF/web.xml if executing in update mode)


검색 결과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Maven] package 할 시 발생하는 'webxml attribute is required' 에러
; http://1004lucifer.blogspot.com/2017/06/maven-package-webxml-attribute-is.html

위의 지시에 따라 "<failOnMissingWebXml>false</failOnMissingWebXml>" 설정을 추가하면 실제로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pom.xml

<build>
    <plugins>
        <plugin>
            <groupId>org.apache.maven.plugins</groupId>
            <artifactId>maven-war-plugin</artifactId>
            <configuration>
                <failOnMissingWebXml>false</failOnMissingWebXml>
            </configuration>
        </plugin>
    </plugins>
</build>

그런데, 좀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다면 분명히 현재 프로젝트에는 /web/WEB-INF/web.xml 파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오류 메시지에서는 그걸 찾지 못해 발생하는 듯한데요, 좀 더 검색을 해보니 더 나은 해결책이 나옵니다.

"webxml attribute is required" error in Mave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351948/webxml-attribute-is-required-error-in-maven

그래서 다음과 같이 webXml 노드를 추가하면 해결이 됩니다.

<build>
    <plugins>
        <plugin>
            <groupId>org.apache.maven.plugins</groupId>
            <artifactId>maven-war-plugin</artifactId>
            <configuration>
                <webXml>web\WEB-INF\web.xml</webXml>
            </configuration>
        </plugin>
    </plugins>
</build>

어쨌든 war 파일이 생성되긴 했는데, 크기가 3KB라는 것이 좀 걸리는군요. ^^;




일단 war 문제는 해결했는데, 여전히 IntelliJ의 빌드 로그를 보면 이런 경고가 나옵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161\bin\java.exe" -Dmaven.multiModuleProjectDirectory=D:\intellij\spring-sample-01 "-Dmaven.home=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 "-Dclassworlds.conf=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in\m2.conf" "-Dmaven.ext.class.path=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event-listener.jar" "-javaagent: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lib\idea_rt.jar=30250: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bin" -Dfile.encoding=UTF-8 -classpath "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oot\plexus-classworlds-2.6.0.jar;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oot\plexus-classworlds.license" org.codehaus.classworlds.Launcher -Didea.version=2021.1.3 package
[INFO] Scanning for projects...
[WARNING] 
[WARNING] Some problems were encountered while building the effective model for org.example:spring-sample-01:war:1.0-SNAPSHOT
[WARNING] 'build.plugins.plugin.version' for org.apache.maven.plugins:maven-war-plugin is missing. @ line 23, column 21
[WARNING] 
[WARNING] It is highly recommended to fix these problems because they threaten the stability of your build.
[WARNING] 
[WARNING] For this reason, future Maven versions might no longer support building such malformed projects.
...[생략]...

검색해 보면,

Maven 3 warnings about build.plugins.plugin.vers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23044/maven-3-warnings-about-build-plugins-plugin-version

version을 기입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 버전을 구하는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IntelliJ에서 빌드 시 사용하는 maven 경로를 알아야 했는데 위의 빌드 로그에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Dmaven.home=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

따라서 이렇게 실행해 주면,

"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bin\mvn" help:describe -DartifactId=maven-war-plugin -DgroupId=org.apache.maven.plugins


다음의 출력을 얻어,

Name: Apache Maven WAR Plugin
Description: Builds a Web Application Archive (WAR) file from the project
  output and its dependencies.
Group Id: org.apache.maven.plugins
Artifact Id: maven-war-plugin
Version: 3.2.2
Goal Prefix: war

이렇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build>
    <plugins>
        <plugin>
            <groupId>org.apache.maven.plugins</groupId>
            <artifactId>maven-war-plugin</artifactId>
            <version>3.2.2</version>
            <configuration>
                <webXml>web\WEB-INF\web.xml</webXml>
            </configuration>
        </plugin>
    </plugins>
</build>




휴~~~ 마지막 빌드 경고입니다.

...[생략]...
[INFO] --- maven-resources-plugin:2.6:resources (default-resources) @ spring-sample-01 ---
[WARNING] Using platform encoding (UTF-8 actually) to copy filtered resources, i.e. build is platform dependent!
...[생략]...
[INFO] --- maven-resources-plugin:2.6:testResources (default-testResources) @ spring-sample-01 ---
[WARNING] Using platform encoding (UTF-8 actually) to copy filtered resources, i.e. build is platform dependent!
...[생략]...

검색 결과, project.build.sourceEncoding 값을 pom.xml에 추가하면 해결됩니다.

<properties>
    <maven.compiler.source>8</maven.compiler.source>
    <maven.compiler.target>8</maven.compiler.target>
    <project.build.sourceEncoding>UTF-8</project.build.sourceEncoding>
</properties>

이제야 maven install 단계까지 아무런 경고 없이 실행이 됩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161\bin\java.exe" -Dmaven.multiModuleProjectDirectory=D:\intellij\spring-sample-01 "-Dmaven.home=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 "-Dclassworlds.conf=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in\m2.conf" "-Dmaven.ext.class.path=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event-listener.jar" "-javaagent: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lib\idea_rt.jar=1034: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bin" -Dfile.encoding=UTF-8 -classpath "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oot\plexus-classworlds-2.6.0.jar;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21.1.2\plugins\maven\lib\maven3\boot\plexus-classworlds.license" org.codehaus.classworlds.Launcher -Didea.version=2021.1.3 install
[INFO] Scanning for projects...
[INFO] 
[INFO] --------------------< org.example:spring-sample-01 >--------------------
[INFO] Building Spring Framework 1.0-SNAPSHOT
[INFO] --------------------------------[ war ]---------------------------------
[INFO] 
[INFO] --- maven-resources-plugin:2.6:resources (default-resources) @ spring-sample-01 ---
[INFO] Using 'UTF-8' encoding to copy filtered resources.
[INFO] Copying 0 resource
[INFO] 
[INFO] --- maven-compiler-plugin:3.1:compile (default-compile) @ spring-sample-01 ---
[INFO] Nothing to compile - all classes are up to date
[INFO] 
[INFO] --- maven-resources-plugin:2.6:testResources (default-testResources) @ spring-sample-01 ---
[INFO] Using 'UTF-8' encoding to copy filtered resources.
[INFO] skip non existing resourceDirectory D:\intellij\spring-sample-01\src\test\resources
[INFO] 
[INFO] --- maven-compiler-plugin:3.1:testCompile (default-testCompile) @ spring-sample-01 ---
[INFO] Nothing to compile - all classes are up to date
[INFO] 
[INFO] --- maven-surefire-plugin:2.12.4:test (default-test) @ spring-sample-01 ---
[INFO] No tests to run.
[INFO] 
[INFO] --- maven-war-plugin:3.2.2:war (default-war) @ spring-sample-01 ---
[INFO] Packaging webapp
[INFO] Assembling webapp [spring-sample-01] in [D:\intellij\spring-sample-01\target\spring-sample-01-1.0-SNAPSHOT]
[INFO] Processing war project
[INFO] Webapp assembled in [14 msecs]
[INFO] Building war: D:\intellij\spring-sample-01\target\spring-sample-01-1.0-SNAPSHOT.war
[INFO] 
[INFO] --- maven-install-plugin:2.4:install (default-install) @ spring-sample-01 ---
[INFO] Installing D:\intellij\spring-sample-01\target\spring-sample-01-1.0-SNAPSHOT.war to %USERPROFILE%\.m2\repository\org\example\spring-sample-01\1.0-SNAPSHOT\spring-sample-01-1.0-SNAPSHOT.war
[INFO] Installing D:\intellij\spring-sample-01\pom.xml to %USERPROFILE%\.m2\repository\org\example\spring-sample-01\1.0-SNAPSHOT\spring-sample-01-1.0-SNAPSHOT.pom
[INFO] ------------------------------------------------------------------------
[INFO] BUILD SUCCESS
[INFO] ------------------------------------------------------------------------
[INFO] Total time:  2.875 s
[INFO] Finished at: 2021-08-07T22:49:15+09:00
[INFO] ------------------------------------------------------------------------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