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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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indows Subsystem for Linux Background Host" / "Vmmem"을 종료하는 방법

특정 포트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찾는데,

C:\temp> netstat -ano | findstr 8000
  TCP    127.0.0.1:8000         0.0.0.0:0              LISTENING       17396

pid == 17396이라고 나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해 봤더니 바로 그 프로세스가 "Microsoft Windows Subsystem for Linux Background Host"였습니다. 이걸 종료하고 싶다면, 현재 해당 프로세스에 연결된 WSL 인스턴스를 종료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 현재 띄워놓은 WSL 인스턴스가 없는데도 저게 실행 중이라는 것이 문제인데요, 이것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wsl.exe 명령어를 활용해야 합니다.

C:\Windows\System32>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Running         2
  docker-desktop-data    Stopped         2
  docker-desktop         Stopped         2

분명히 "Running" 중이군요. ^^ 따라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해당 인스턴스를 종료해 주면 됩니다.

/*
    --shutdown
        Immediately terminates all running distributions and the WSL 2 lightweight utility virtual machine.

    --terminate, -t <Distro>
        Terminates the specified distribution.
*/

c:\temp> wsl -t Ubuntu20.04

실행 후 곧바로 종료하지는 않으므로 약간의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아마도 wsl 인스턴스의 재실행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대기 시간을 두는 듯합니다.

참고로, (hyper-v vm을 띄우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이 하면 WSL 인스턴스가 사용하던 Vmmem 프로세스도 함께 종료됩니다. 만약 그래도 살아 있다면 WSL 2와 통합시킨 docker desktop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docker desktop을 종료시키면 "docker-desktop", "docker-desktop-data"도 함께 종료되면서 Vmmem 프로세스도 내려갑니다.

그나저나, Vmmem 프로세스의 CPU 활동량이 많을 수 있는데요, 만약 docker가 필요하지 않다면 docker-desktop 서비스를 종료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WSL 인스턴스 자체로는 보통 CPU 활동량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Vmmem 프로세스의 메모리는 윈도우 측의 %USERPROFILE%\.wslconfig 파일을 만들어 다음의 내용을 포함시키면 제한할 수 있습니다.

# WSL commands and launch configura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sl/wsl-config#configure-global-options-with-wslconfig

# Taking Back Memory From Vmmem/WSL
# https://blog.simonpeterdebbarma.com/2020-04-memory-and-wsl/

[wsl2]
memory=4GB

# kernel=<path>              # An absolute Windows path to a custom Linux kernel.
# memory=<size>              # How much memory to assign to the WSL2 VM.
# processors=<number>        # How many processors to assign to the WSL2 VM.
# swap=<size>                # How much swap space to add to the WSL2 VM. 0 for no swap file.
# swapFile=<path>            # An absolute Windows path to the swap vhd.
# localhostForwarding=<bool> # Boolean specifying if ports bound to wildcard or localhost in the WSL2 VM should be connectable from the host via localhost:port (default true).

# <path> entries must be absolute Windows paths with escaped backslashes, for example C:\\Users\\Ben\\kernel
# <size> entries must be size followed by unit, for example 8GB or 51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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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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