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6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790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792

.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 https://www.sysnet.pe.kr/2/0/12793

.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796

.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799

.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2801

.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5

.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7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2

.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13

.NET Framework: 11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26

.NET Framework: 1114.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828

.NET Framework: 1115.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29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C# 9에 추가되었던 레코드는,

C# 9.0 - (9) 레코드(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시작하세요! C# 9.0 프로그래밍" 책의 경우 874 페이지 "17.1 레코드(Records)" 참고)

기본적으로 class 유형으로 타입을 생성했는데요, 이것을 구조체로도 생성하는 방법을 C# 10부터 제공합니다. 기존 record에 대한 문법과 struct/class의 차이점만 잘 알고 있다면 "record struct"에 대한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치 않습니다.

사용 방법도, 구조체를 생성하라는 의미로 "struct"를 하나 더 붙일 뿐입니다.

record struct Person(string Name, int Age);

이와 함께 기존의 record에도 "class"를 붙여 명시적인 구분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생략하면 기본이 class가 됩니다.

record class Member(string Name, int Age);

// class 생략 가능
record Member(string Name, int Age);

record struct 역시 (기존 class 유형과 마찬가지로) 내부적으로 생성자, 필드, ToString 재정의, !=, == 연산자 재정의, GetHashCode, Equals 재정의, Clone과 Deconstruct 메서드가 제공되고, 단지 값 형식이라는 차이점으로 인해 null에 대한 부가 코드는 제거되었습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는 - 오늘 기준 16.11.0의 Visual Studio 2019에서도 컴파일 및 실습이 가능합니다. 대신 LangVersion을 preview로 명시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RootNamespace>_01_record_struct</RootNamespac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또한,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C# 9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이 경우에는 IsExternalInit 타입 정의를 포함해야 합니다.

#if !NET5_0 && !NET6_0
// .NET 5.0/6.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endif

여기서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위의 NET5_0/NET6_0 매크로 상수가 ".net5+"를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향후 NET7_0, NET8_0으로 계속 붙여줘야 할지도 모르는 불안감이 있는데요, 다행히 .NET 5.0/6.0 프로젝트에서 그냥 포함을 시켜도 컴파일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NET 5+ 이상에서 그냥 아래와 같은 타입 정의를 중복 포함시켜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따라서 .NET 5+와 .NET Framework 간의 공통 소스 코드라고 해도 그냥 "#if !NET5_0 && !NET6_0" 매크로 조건 검사를 하지 않고 위와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현재 C# 10 관련한 일부 소식을 보면,

C# 10 Features
; https://www.earthli.com/news/view_article.php?id=4280

개체 생성 시 필수로 초기화해야 함을 명시하는 required 예약어와,

class Person
{
  public required string Name { get; set; }
  public int Age { get; set; }
}

자동 속성 정의에서 숨겨진 필드를 접근할 수 있는 field 예약어가,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field = value;
        }
    }
}

추가될 거라고 하는데, 아직은 Visual Studio 2022 preview 단계에서도 테스트를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가능해지면 글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잘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다면 "C# 10 Features"도 그렇고 아래의 문서를 보면,

Introducing C# 10
; https://kenbonny.net/introducing-csharp-10

record에서 연산자 재정의가 가능해졌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Person p1 = new Person("Anderson", 16);
Person p2 = new Person("Anderson", 14);

Console.WriteLine(p1 + p2); // Person { Name = Anderson, Age = 30 }

record Person(string Name, int Age)
{
    // '+' 연산자 재정의
    public static Person operator +(Person first, Person second)
    {
        if (first.Name != second.Name)
        {
            return first;
        }

        return first with { Age = first.Age + second.Age };
    }
}

하지만,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C# 9 프로젝트에서도 위의 코드는 잘 컴파일되고 동작합니다. (혹시 이에 대한 이력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