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50. Golang - TCP client/server echo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5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 TCP client/server echo 예제 코드


서버 측 코드와,

package main

import (
    "io"
    "log"
    "net"
    "strconv"
    "strings"
    "time"
)

func main() {
    sock, err := net.Listen("tcp", ":18080")
    if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bind address: %v", err)
    }
    
    defer sock.Close()
    
    for {
        conn, err := sock.Accept()
        if err != nil {
            log.Printf("Failed to accept: %v", err)
            continue
        }
        
        go ClientHandler(conn)
    }
}

func ClientHandler(conn net.Conn) {
    defer conn.Close()

    recvBuf := make([]byte, 4096)

    for {

        readBytes, err := conn.Read(recvBuf)
        if err != nil {
            if err == io.EOF {
                log.Printf("Client closed the socket: %v", conn.RemoteAddr().String())
                return
            }

            log.Printf("Failed to receive data: %v", err)
            return
        }

        if readBytes > 0 {
            data := recvBuf[:readBytes]

            if number, err := strconv.Atoi(strings.Trim(string(data), string('\n'))); err == nil {
                time.Sleep(time.Duration(number) * time.Second)
            }

            conn.Write(data)

            log.Println(string(data))
        } else {
            log.Println("Can you see me?")
        }

    }
}

클라이언트 측 예제 코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
    "bufio"
    "fmt"
    "io"
    "log"
    "net"
    "os"
    "strconv"
    "strings"
)

func main() {
    socket, err := net.Dial("tcp", "localhost:18080")
    if err != nil {
        log.Fatalf("Failed to connect to server: %v", err)
        return
    }

    defer socket.Close()
    console := bufio.NewReader(os.Stdin)
    recvBuf := make([]byte, 4096)

    for {
        fmt.Print("socket> ")
        text, _ := console.ReadString('\n')

        if number, err := strconv.Atoi(strings.Trim(string(text), string('\n'))); err == nil {
            fmt.Printf("Echo delayed: %v\n", number)
        }

        if text == "quit\n" {
            break
        }
        socket.Write([] byte(text))

        readBytes, err := socket.Read(recvBuf)
        if err != nil {
            if err == io.EOF {
                fmt.Printf("Server closed the socket: %v", socket.RemoteAddr().String())
                return
            }

            fmt.Printf("Failed to receive data: %v", err)
            return
        }

        if readBytes > 0 {
            data := recvBuf[:readBytes]
            fmt.Println(string(data))
        } else {
            fmt.Println("Can you see me?")
        }
    }
}

실행하면,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출력이 각각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옵니다.

[서버 측]
2021/09/03 15:39:10 test

2021/09/03 15:39:12 qwer

2021/09/03 15:39:18 5

2021/09/03 15:39:23 Client closed the socket: [::1]:1264


[클라이언트 측] socket> test test socket> qwer qwer socket> 5 Echo delayed: 5 5 socket> quit Debugger finished with the exit code 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1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