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이상하군요, XmlCodeGenerator가 Preview 버전까지만 해도 잘 동작했는데 2022 정식 버전에서는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디버깅을 해보니, "FileNotFound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데요,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그러니까, 아예 XmlCodeGenerator 확장 DLL이 저것 때문에 올라오지도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 Pre-bind state information ===
LOG: DisplayName =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Fully-specified)
LOG: Appbase = file:///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
LOG: Initial PrivatePath = NULL
Calling assembly : XmlCodeGenerator,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8247e1cbdabdbe2d.
===
LOG: This bind starts in LoadFrom load context.
WRN: Native image will not be probed in LoadFrom context. Native image will only be probed in default load context, like with Assembly.Load().
LOG: Using application configuration file: %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VisualStudio\17.0_03677d2cExp\devenv.exe.config
LOG: Using host configuration file: 
LOG: Using machine configuration file from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machine.config.
LOG: Post-policy reference: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LOG: The same bind was seen before, and was failed with hr = 0x80070002.

차근히 볼까요? Initial PrivatePath도 null이면 사실상 찾을만한 곳은 Appbase뿐이지만 실제로 devenv.exe가 실행된 프로세스를 보면 다음의 경로에서도 찾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PublicAssemblies
  • GAC

그리고 저 경로를 모두 살펴보면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어셈블리가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맞긴 합니다.




일단, 원인 분석은 되었으니, 이제 문제는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어셈블리를 어떻게 vsix에 포함시키느냐입니다. 모든 참조 dll은 "Copy Local" 속성을 "true"로 했기 때문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 것이 맞는데요, 이상하게도 vsix에는 오직 XmlCodeGenerator.dll 파일만 있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오는데요,

How to add referenced DLLs to VSIX?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sqlserver/en-US/e59b527b-a683-40ea-9a25-5d7acbb48074/how-to-add-referenced-dlls-to-vsix?forum=vsx

따라서, vsixmanifest 파일을 열어 추가해 주면 됩니다.

vsix_dll_1.png

실제로 저렇게 설정하고 빌드하면 vsix에 DLL 파일이 있고,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잘 동작했습니다.




참고로, 이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있는데 경험상 2022는 바뀐 부분이 너무 많아서 경우에 따라 아예 extension을 2022 전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2019와 2022를 동시에 지원하려면... 상당히 피곤해지실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