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2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Dictionary 타입("Faster C# Dictionary")에 대해 XmlSerializer를 사용하면,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Dictionary<string, long> dict = new Dictionary<string, long>()
        {
            { "1", 1000 },
            { "2", 2000 },
            { "3", 3000 },
            { "4", 4000 },
        };

        var formatter = new XmlSerializer(typeof(Dictionary<string, long>));
        formatter.Serialize(ms, dict);

        ms.Position = 0;

        dict = formatter.Deserialize(ms) as Dictionary<string, long>;
        foreach (var key in dict.Keys)
        {
            Console.WriteLine($"{key} = {dict[key]}");
        }
    }
}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otSupportedException: The typ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System.String, System.Private.CoreLib,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7cec85d7bea7798e],[System.Int64, System.Private.CoreLib,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7cec85d7bea7798e]] is not supported because it implements IDictionary.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DefaultIndexer(Type type, String memberInfo)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Impor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memberInfo,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source, Boolean directReference, Boolean throwOnError)
   at System.Xml.Serialization.ModelScope.GetTypeModel(Type type,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ReflectionImporter.ImportTypeMapping(Type type, XmlRootAttribute root,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1\Console1\Program.cs:line 17

예외 메시지 그대로 XmlSerializer는 IDictionary를 구현한 타입에 대한 직렬화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우회 방법은 2가지입니다.

Why doesn't XmlSerializer support Dictionar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911514/why-doesnt-xmlserializer-support-dictionary

정리하면, 1) 직렬화 클래스를 바꾸거나 2) Dictionary 대신 XmlSerializer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번 방법의 대표적인 경우가 BinaryFormatter를 사용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반면 2번째 방법도 꽤 괜찮습니다. 즉, "XML Serializable Generic Dictionary"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XML Serializable Generic Dictionary
; https://weblogs.asp.net/pwelter34/444961

XML Serializable Diction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molgote/xml-serializable-dictionary

nullable 문맥을 약간 조정해 다음과 같이 SerializableDictionary를 만들면,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XmlRoot("dictionary")]
public class SerializableDictionary<TKey, TValue>
    : Dictionary<TKey, TValue?>, IXmlSerializable where TKey : notnull
{
    #region IXmlSerializable Members
    public System.Xml.Schema.XmlSchema? GetSchema()
    {
        return null;
    }

    public void ReadXml(System.Xml.XmlReader reader)
    {
        XmlSerializer key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Key));
        XmlSerializer value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Value));

        bool wasEmpty = reader.IsEmptyElement;
        reader.Read();

        if (wasEmpty)
            return;

        while (reader.NodeType != System.Xml.XmlNodeType.EndElement)
        {
            reader.ReadStartElement("item");

            reader.ReadStartElement("key");
            TKey? key = (TKey?)keySerializer.Deserialize(reader);
            reader.ReadEndElement();

            reader.ReadStartElement("value");
            TValue? value = (TValue?)valueSerializer.Deserialize(reader);
            reader.ReadEndElement();

            if (key != null)
            {
                this.Add(key, value);
            }

            reader.ReadEndElement();
            reader.MoveToContent();
        }

        reader.ReadEndElement();
    }

    public void WriteXml(System.Xml.XmlWriter writer)
    {
        XmlSerializer key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Key));
        XmlSerializer value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Value));

        foreach (TKey key in this.Keys)
        {
            writer.WriteStartElement("item");

            writer.WriteStartElement("key");
            keySerializer.Serialize(writer, key);
            writer.WriteEndElement();

            writer.WriteStartElement("value");
            TValue? value = this[key];
            valueSerializer.Serialize(writer, value);
            writer.WriteEndElement();

            writer.WriteEndElement();
        }
    }

    #endregion
}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Dictionary를 SerializableDictionary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dict = new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
    { "1", 1000 },
    { "2", 2000 },
    { "3", 3000 },
    { "4", 4000 },
};

var formatter = new XmlSerializer(typeof(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formatter.Serialize(ms, dict);

ms.Position = 0;

dict = formatter.Deserialize(ms) as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if (dict != null)
{
    foreach (var key in dict.Keys)
    {
        Console.WriteLine($"{key} = {dict[key]}");
    }
}

/* 출력 결과
1 = 1000
2 = 2000
3 = 3000
4 = 400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