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I 환경에서 Docker build 시 csproj의 Link 파일에 대한 빌드 오류

하나의 솔루션에 포함된 다중 프로젝트에서 소스 코드를 관리할 때, 가끔씩 공통 소스 코드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추가한 다음, 다른 프로젝트에서 LINK로 연결해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ItemGroup>
    <Compile Include="..\test_prj\MyStruct.cs" Link="MyStruct.cs" />
</ItemGroup>

이게 CI 빌드 환경의 dockerfile에서는 이런 식의 오류가 발생하는군요. ^^

...[생략]...
Step 10/16 : RUN dotnet build "current_prj.csproj" -c Release -o /app/build
 ---> Running in ad1801f1a0fd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7.1.0+ae57d105c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All projects are up-to-date for restore.
CSC : error CS2001: Source file '/src/current_prj/../test_prj/MyStruct.cs' could not be found. [/src/current_prj/current_prj.csproj]
Build FAILED.
CSC : error CS2001: Source file '/src/current_prj/../test_prj/MyStruct.cs' could not be found. [/src/current_prj/current_prj.csproj]
    0 Warning(s)
    1 Error(s)
Time Elapsed 00:00:02.57
The command '/bin/sh -c dotnet build "current_prj.csproj" -c Release -o /app/build' returned a non-zero code: 1
Cleaning up project directory and file based variables

원래 프로젝트가 다음과 같은 구조인데,

./my/test_prj
./my/current_prj

./my/current_prj가 CI Build 디렉터리의 루트가 되는 상황에서 "COPY ../test_prj ./test_prj"와 같은 식으로 상위 my 디렉터리를 경유해 접근하고 싶어도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Step 8/17 : COPY ./../test_prj ./test_prj
COPY failed: Forbidden path outside the build context: ../test_prj ()

어쩔 수 없습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고 싶다면, 2개의 프로젝트를 모두 포함하는 상위 디렉터리에서 CI 빌드 문맥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 다른 우회 방법으로는, 빌드 이벤트를 활용해 대상 파일을 미리 복사해 프로젝트에 포함하는 방법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eb">

  // ...[생략]...

  <Target Name="PreBuild" Condition="$(Configuration) == 'Debug'" BeforeTargets="PreBuildEvent">
    <Exec Command="robocopy ..\test_prj . MyStruct.cs&#xD;&#xA;exit 0" />
  </Target>

</Project>

저렇게 Debug 시에만 복사하도록 지정하고, 평소 로컬에서 개발 시 소스 코드가 부지런히 반영되도록 한 다음, 아래의 설정을 포함시키면,

  <ItemGroup Condition="$(Configuration) == 'Debug'">
    <Compile Include="..\test_prj\MyStruct.cs" Link="MyStruct.cs" />
    <Compile Remove="MyStruct.cs" />
  </ItemGroup>

Debug 상황에서만 LINK 경로의 파일을 사용하게 하고, CI 빌드 시에는 로컬 경로의 소스 코드를 참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미 robocopy로 로컬에 복사를 했기 때문에 저렇게 굳이 LINK 연결을 보존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