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웹캠 카메라 인식이 안 되는 경우

이상하군요, Zoom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카메라 인식을 잘 하는데, 윈도우의 카메라 앱으로 하니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카메라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를 올바로 연결하여 설치했다면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를 확인하세요.

필요한 경우 오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0xA00F429F<WindowShowFailed> (0x80070003)

또한, Edge나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도 카메라 인식이 안 됩니다.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에서 보니까 "Sound, video and game controllers" 범주에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가 다음과 같은 오류가 있는데요,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Windows cannot load the device driver for this hardware. The driver may be corrupted or missing. (Code 39)

The specified image file did not have the correct format, it did not have an initial MZ.

관련 글을 검색해 보면,

Windows can’t start your Camera, Error 0xA00F429F
; https://www.thewindowsclub.com/windows-10-cant-start-your-camera-0xa00f429f

다음의 절차를 따르라고 합니다.

1) 카메라 앱을 제거: Get-AppxPackage *camera* | Remove-AppxPackage

2) 컴퓨터 재시작

3) 카메라 앱 재설치: https://www.microsoft.com/en-us/p/windows-camera/9wzdncrfjbbg

혹시나 싶어,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장치도 제거를 한 다음 재부팅을 했는데요, 어쨌든 저대로 하니까 잘 됩니다. ^^;

그런데,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장치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장치 관리자에 있었던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서비스는 재설치가 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 없이도 카메라 앱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입니다.

(업데이트 2022-03-28) 얼마 후 다시 이 문제가 발생했고, 이번에도 장치 관리자에는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서비스가 code 39 문제로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webcam_code_39_1.png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Windows cannot load the device driver for this hardware. The driver may be corrupted or missing. (Code 39)

The instruction at 0x%p referenced memory at 0x%p. The memory could not be %s.
해당 장치를 삭제하고 다시 부팅하면 정상적으로 웹 캠이 동작했는데요, 아마도 미래의 어느 시점에는 다시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서비스가 설치되며 code 39 문제가 발생할 텐데... 문제군요. ^^; 이와 관련해서는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2022-04-15: 업데이트) 어느 순간 자꾸만 "Microsoft Streaming Service Proxy" 서비스가 설치가 되면서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데요. 그러면서 알게 된 것이, 해당 장치를 삭제하고 웹 캠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는 걸로 웹 캠 동작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