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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182.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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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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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110.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DIM for Static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2814

.NET Framework: 1118.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2839

.NET Framework: 1182.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015

.NET Framework: 2025.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NET Framework: 2026.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 https://www.sysnet.pe.kr/2/0/13086

.NET Framework: 2030.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 https://www.sysnet.pe.kr/2/0/13096

.NET Framework: 2031.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 https://www.sysnet.pe.kr/2/0/13099

.NET Framework: 2032.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 https://www.sysnet.pe.kr/2/0/13110

.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111

.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122

.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123

.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126

.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276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C# 7.2에 추가된,

C# 7.2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ref struct 유형으로 Span<T> 타입이 있었고,

C# 7.2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이 타입의 경우, 특이하게 내부 필드로 ref 필드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
runtime/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Span.cs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Span.cs
*/

public readonly ref struct Span<T>
{
  private readonly ref T _pointer;
  private readonly int _length;
  ...
}

그러면서 제가 "C# 7.2 - Span<T>" 글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처음 ref struct를 봤을 때 System.TypedReference와 같은 타입을 이제 C#으로도 정의할 수 있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었습니다.


바로 저걸, C# 11에서 추가한 것이 "ref 필드"입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결국 C# 11에서 다음과 같은 문법을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ref struct Vector
{
    public ref int X;
}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좀 더 진행합니다. 또한 이와 함께 scoped 예약어도 추가됐으니 참고하시고.)

아쉽게도 아직 이 문법은 구현 중이기 때문에 Visual Studio 2022 Preview 버전에서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구현이 완료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도 컴파일이 가능하면 그때 다시 또 첨언을 하겠습니다. ^^ (Visual Studio 2022 17.3 이후 버전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814

C# 11 -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 (공식 문서, Generic attributes)
; https://www.sysnet.pe.kr/2/0/12839

C# 11 - 사용자 정의 checked 연산자 (공식 문서, Checked user-defined operators)
; https://www.sysnet.pe.kr/2/0/13099

C# 11 - shift 연산자 재정의에 대한 제약 완화 (공식 문서, Relaxing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00

C# 11 - IntPtr/UIntPtr과 nint/unint의 통합 (공식 문서, Numeric IntPtr)
; https://www.sysnet.pe.kr/2/0/13111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 (공식 문서, Unsigned right shift operator)
; https://www.sysnet.pe.kr/2/0/13110

C# 11 - 원시 문자열 리터럴 (공식 문서, raw string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85

C# 11 - 문자열 보간 개선 2가지 (공식 문서, Allow new-lines in all interpolations)
; https://www.sysnet.pe.kr/2/0/13086

C# 11 - 목록 패턴 (공식 문서, List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3112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공식 문서,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지원 (공식 문서, Utf8 Strings Literals)
; https://www.sysnet.pe.kr/2/0/13096

C# 11 - ref struct에 ref 필드를 허용 (공식 문서, ref fields)
; https://www.sysnet.pe.kr/2/0/13015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공식 문서, File-local types)
; https://www.sysnet.pe.kr/2/0/13117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공식 문서, nameof(parameter))
; https://www.sysnet.pe.kr/2/0/13122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공식 문서, Required members)
; https://www.sysnet.pe.kr/2/0/13123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 (공식 문서, auto-default structs)
; https://www.sysnet.pe.kr/2/0/13125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공식 문서, Cache delegates for static method group)
; https://www.sysnet.pe.kr/2/0/13126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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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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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2 09시44분
Low Level Struct Improvement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in/proposals/low-level-struct-improvements.md

------------------------------------------------------------

https://twitter.com/STeplyakov/status/1762289216216502584

ref struct ReadOnlyExample
{
    // Can re-assign Field1, can't chane the value it points to
    ref readonly int Field1;

    // Can't re-assign Field2, CAN change the value it points to
    readonly ref int Field2;

    // Can't re-assign or change Field3
    readonly ref readonly int Field3;

    void Use(int[] array)
    {
        {
            Field1 = ref array[0];

            // error CS8331: Cannot assign to field 'Field1' or use it as the right hand side of a ref assignment because it is a readonly variable
            // Field1 = array[0];
        }

        {
            // error CS0191: A readonly field cannot be assigned to (except in a constructor or init-only setter of the type in which the field is defined or a variable initializer)
            // Field2 = ref array[0];

            Field2 = array[0];
        }

        {
            // error CS0191: A readonly field cannot be assigned to (except in a constructor or init-only setter of the type in which the field is defined or a variable initializer)
            // Field3 = ref array[0];

            // error CS8331: Cannot assign to field 'Field3' or use it as the right hand side of a ref assignment because it is a readonly variable
            // Field3 = array[0];
        }
    }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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