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2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14. C# - Task.Yield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1

.NET Framework: 916. C# - Task.Yield 사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245

.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980

.NET Framework: 1195.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033




C# -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예전 글에서,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0 - Threads, Tasks, asynchronous code and others
67. Thread.Yield와 Thread.Sleep(0)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879#67

이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그때 테스트가 잘못돼 다시 설명을 합니다. ^^;




자, 우선, Yield는 "현재 프로세서에 ready 상태의 스레드가 있는지 체크 후 있으면 해당 스레드로 전환이 되지만 없으면 현재 스레드가 계속 실행"하는 것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_processorId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1 = new Thread(yieldProc);
            Thread t2 = new Thread(lowPriorityProc);
            Thread t3 = new Thread(lowPriorityProc);

            t3.Start();
            t2.Start();
            t1.Start();
            t1.Join();
            t2.Join();
        }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int i = 0;
            BigInteger sum = new BigInteger();

            while (true)
            {
                i++;
                sum += i;
            }
        }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Thread.Yield();
            }
        }

        // https://www.sysnet.pe.kr/2/0/10933
        static void SetProcessAffinity(int cpuNumber)
        {
            if (cpuNumber >= Environment.ProcessorCount)
            {
                cpuNumber = 0;
            }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if (pthread.Id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NET Framework에서만!
                {
                    pthread.ProcessorAffinity = new IntPtr(1 << cpuNumber);
                    break;
                }
            }
        }
    }
}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요,

lowPriorityProc: 65544
lowPriorityProc: 21836
yieldProc: 45984

이때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yieldProc"으로 지정된 45984 스레드를 찾아보면 CPU 값이 (24 코어에서) "0.01"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CPU에 실행 중인 lowPriorityProc 스레드 2개가 더 있기 때문에 Yield는 그 스레드로 계속해서 실행을 양보하기 때문에 (1/n도 아닌 더욱) 낮은 CPU 사용량만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코드에서 lowPriorityProc의 우선순위가 ThreadPriority.Lowest로 설정되었는데도 CPU 양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lowPriorityProc에서 SetProcessAffinity 호출을 제거하면,

private static void lowPriorityProc()
{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lowPriority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Priority = ThreadPriority.Lowest;

    // ...[생략]...
}

이제는 yieldProc 스레드가 실행 중인 CPU를 lowPriorityProc 스레드에서 점유하지 않으므로, 이제 yieldProc은 CPU 100%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현상이 재현된 것입니다.

자, 그럼 Sleep(0)을 검증해 볼까요?

다시 위의 첫 번째 예제에서 단지 yieldProc의 내부만 Sleep 호출로 바꾼 후,

private static void yieldProc()
{
    SetProcessAffinity(_processorId);

    Console.WriteLine("yieldProc: "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while (true)
    {
        // Thread.Yield();
        Thread.Sleep(0);
    }
}

실행하면, Process Explorer에서 yieldProc의 스레드는 lowPriorityProc의 스레드보다 우선순위가 높게 설정돼 있으므로 양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Yield처럼 낮은 CPU 사용량을 보입니다. 즉, 양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테스트상으로는 Yield와 Sleep(0)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

결국, Yield와 Sleep(0)은 경우에 따라 CPU 사용량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보다) 낮을 수도 있고,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없다면) 높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Yield/Sleep 모두, (스레드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같은 CPU를 사용하는 다른 스레드가 있다면 1/n 사용량을 확보하진 못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