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13. Windows 11에서 입력 포커스가 바뀌는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4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11에서 입력 포커스가 바뀌는 문제

이상하군요, 코딩 작업을 하는데 자꾸만 타이핑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만 보니까... 현재의 코드 에디터가 소유한 입력 포커스가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도대체 누가 입력 포커스를 함부로 가져가는 것일까요? 그래서 다음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입력 포커스를 가져가는 응용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방법 - FocusLogger
; https://www.sysnet.pe.kr/0/0/542

확인해 보니,

focus_change_0.png

mstsc.exe가 주기적(?)으로 입력 포커스를 가져가 버립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해당 mstsc.exe를 종료해도 여전히 그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왜 그럴까요? ^^;




이유는, mstsc.exe를 종료해도 다시 재생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누군가 그렇게 되도록 계속 실행한다는 것이므로 이것을 먼저 밝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sysmon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로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략]...
Image: C:\Windows\System32\mstsc.exe
FileVersion: 10.0.22000.675 (WinBuild.160101.0800)
Description: Remote Desktop Connection
Product: Microsoft® Windows® Operating System
Company: Microsoft Corporation
OriginalFileName: mstsc.exe
CommandLine: mstsc.exe /v:A513CCC5-77A6-498D-8DD0-83A5E23C01CF /hvsocketserviceid:259E7F24-FACB-11E6-BD58-64006A7986D3 /silent /wslg /plugin:WSLDVC /wslgsharedmemorypath:WSL\A513CCC5-77A6-498D-8DD0-83A5E23C01CF\wslg C:\ProgramData\Microsoft\WSL\wslg.rdp
CurrentDirectory: C:\WINDOWS\system32\
...[생략]...
ParentProcessGuid: {fb2200ed-1420-6290-ba01-000000001100}
ParentProcessId: 22012
ParentImage: C:\Windows\System32\lxss\wslhost.exe
ParentCommandLine: c:\windows\system32\lxss\wslhost.exe --mode 2 --vm-id {a513ccc5-77a6-498d-8dd0-83a5e23c01cf} --handle 1296

오호... wslhost.exe가 mstsc.exe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때 전달하는 명령행 인자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wslg" 옵션의 존재로, 아마도 Windows 11의 WSL에 통합된 Linux GUI 프로그램 실행과 연관이 있는 듯합니다.

Run Linux GUI apps on the Windows Subsystem for Linux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sl/tutorials/gui-apps

Windows 11 Ubuntu 20.0.4 LTS MSTSC constant launch
; https://github.com/microsoft/wslg/issues/655

그러니까, WSLg가 가능한 WSL 2 인스턴스를 실행하면 Linux GUI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호스팅 환경으로 mstsc.exe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냥 실행된 상태의 mstsc.exe는 11MB 정도로 유지되지만 Ubuntu WSL에서 gedit 등의 GUI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15MB 정도로 메모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일단 원인은 알았으니 임시 해결책으로 wsl 2 인스턴스를 종료하면 됩니다.

C:\Windows\System32>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Running         2
  docker-desktop          Running         2
  Ubuntu-18.04            Stopped         2
  Ubuntu-18.04-python2    Stopped         2
  docker-desktop-data     Running         2

위의 경우 3개의 wsl 2 인스턴스가 실행 중이므로 mstsc.exe도 3개가 뜨게 됩니다. 따라서 wsl 2 유형의 인스턴스를 모두 종료하면,

[전체 WSL 인스턴스 종료]
wsl --shutdown

[개별 WSL 인스턴스 종료]
wsl -t [NAME]
ex) wsl -t Ubuntu-20.04

이제부터는 포커스가 바뀌는 현상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포커스를 가져가는 mstsc.exe와 연관된 wsl 2 인스턴스만 종료하면 되는데, docker 쪽 인스턴스는 무관하고 ubuntu로 띄운 인스턴스가 그럴 것입니다. 일단 종료 후, 다시 Ubuntu 인스턴스를 시작하면 한동안(?) 포커스를 가져가는 현상이 없습니다. 어떤 규칙이 있을 듯한데 천천히 살펴봐야겠습니다. ^^




현재 이런 현상이 모든 Windows 11에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즉, WSLg 연동을 위한 mstsc.exe가 실행 중이라고 해서 입력 포커스가 바뀌는 문제가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도 mstsc.exe 내의 wsl 확장 모듈에 버그가 있는 듯하지만, 어쨌든 한동안 이와 같은 문제로 약간의 귀찮음은 감수해야 할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6-09 02시48분
[dimohy] 제가 Windows 11 Insider Preview를 사용하고 있어서 동일한 문제가 가끔 생겼었는데 버그이겠거니 하고; 넘어간 문제인데, 원인까지 찾으셨군요!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