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Core/5+에서는 구할 수 없는 HttpRuntime.AppDomainAppId

AppDomainAppId는 System.Web.dll에 포함된 System.Web.HttpRuntime의 정적 속성으로,

HttpRuntime.AppDomainAppId Propert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web.httpruntime.appdomainappid

IIS w3wp.exe에서 호스팅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AppPool이 아닌) 웹 애플리케이션의 고유 경로를 반환합니다.

/LM/W3C/<site id>/<servicename>

물론 다른 호스팅 환경에서는 저게 별 의미가 없지만, 그래도 IIS에서 활성화되는 경우라면 AppPool은 환경 변수를 통해 구할 수 있고, 그 AppPool에 활성화되는 Web Application의 고유 경로를 구할 수 있으므로 .NET Core/5+ 환경에서도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는, HttpRuntime 클래스 자체가 오직 .NET Framework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ET Core/5+에서는 BCL에서 누락됐으므로 당연히 그것과 관련된 모든 멤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아래의 답글을 보면,

AppDomainAppId in .NET Cor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891211/appdomainappid-in-net-core

HttpRuntime.cs 소스 코드로부터 AppDomainAppId의 값을 구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_appDomainAppId = GetAppDomainString(".appId");

public static String AppDomainAppId 
{
    get { return _theRuntime._appDomainAppId; }
}

private static String GetAppDomainString(String key) 
{
    Object x = Thread.GetDomain().GetData(key);
 
    return x as String;
}

AppDomain 컨텍스트에 ".appId"라는 키로 값이 보관돼 있군요. 그나저나... 그럼 이 값은 언제 설정이 되는 걸까요? 아쉽게도 이것은 추적이 되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조사를 해봤는데, ".appId" 값이 설정되는 시기는 "PipelineRuntime.InitializeApplication" 호출이었는데요, 이때의 호출 스택을 보면 .NET Framework이 아닌 Native DLL에서 호출되고 있습니다.

>    System.Web.dll!System.Web.Hosting.PipelineRuntime.InitializeApplication(System.IntPtr appContext)   Unknown Non-user code. Skipped loading symbols.
    [AppDomain Transition]      Annotated Frame
    [Native to Managed Transition]      Annotated Frame
    webengine4.dll!W3_MGD_APP_CONTEXT::InitializeMgdApplication(void)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ebengine4.dll!W3_MGD_APP_CONTEXT::OnApplicationResolveModules(class IHttpApplicationResolveModulesProvider *,void *)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ebengine4.dll!CMgdEngGlobalModule::OnGlobalApplicationResolveModules(class IHttpApplicationResolveModulesProvider *)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SERVER::GlobalNotify()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APPLICATION::ResolveModules(void)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APPLICATION::SetupNotificationContext()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CONTEXT::SetupStateMachinePhase2()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CONTEXT::SetupStateMachine()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iiscore.dll!W3_MAIN_CONTEXT::OnNewRequest()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3dt.dll!UL_RECEIVE_CONTEXT::DoWork()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3dt.dll!WP_CONTEXT::OnCompletion(unsigned long,unsigned long,struct _OVERLAPPED *)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3tp.dll!THREAD_POOL_DATA::ThreadPoolThread(void)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3tp.dll!THREAD_POOL_DATA::ThreadPoolThread()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w3tp.dll!THREAD_MANAGER::ThreadManagerThread()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ntdll.dll!RtlUserThreadStart() Unknown Non-user code. Symbols loaded.

아마도 webengin4.dll이나 iiscore.dll 측에서 이미 AppDomain의 ".appId"를 설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추적해 보면 System.Web.Hosting.ProcessHost.StartApplication 메서드가 불릴 때도 appId에 "/LM/W3C/<site id>/<servicename>" 형식의 ID 값이 전달되는데,

// System.Web!System.Web.Hosting.ProcessHost
public void StartApplication(string appId, string appPath, out object runtimeInterface)
{
        // ...[생략]...
        IApplicationHost applicationHost = this.CreateAppHost(appId, appPath);
        LockableAppDomainContext lockableAppDomainContext = this._appManager.GetLockableAppDomainContext(appId);
        // ...[생략]...
}

이것 역시도 호출 스택을 보면 PipelineRuntime.InitializeApplication처럼 webengine4.dll에서 호출이 됩니다. 그런 걸로 봤을 때, iis와 연동된 Native DLL 측에서 이미 AppDomainAppId에 해당하는 값이 구해졌고 어떤 식으로든 AppDomain 문맥 정보에 설정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굳이 AppDomainAppId 값을 구해야 한다면 현재 로딩된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와 같은 여러 정황 단서를 이용해 ServerManager와 같은 개체를 활용해 직접 매칭되는 값을 구해오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IIS Metabase와 ServerManager 개체 활용
; https://www.sysnet.pe.kr/2/0/97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