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SL - systemd-genie와 관련한 2가지(systemd-remount-fs.service, multipathd.socket) 에러

WSL에 systemd-genie를 설치 후 시작하면 대개의 경우 저처럼 (2022-07-22 기준) 2가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wsl genie -s
genie: WARNING: systemd default target is default.target; targets other than multi-user.target may not work
genie: WARNING: if you wish to use a different target, this warning can be disabled in the config file
genie: WARNING: if you experience problems, please change the target to multi-user.target
Waiting for systemd....!!!!!!!!!!!!!!!!!!!!!!!!!!!!!!!!!!!!!!!!!!!!!!!!!!!!!!!!!!!!!!!!!!!!!!!!!!!!!!!!!!!!!!!!!!!!!!!!!!!!!!!!!!!!!!!!!!!!!!!!!!!!!!!!!!!!!!!!!!!!!!!!!!!!!!!!!!!!!!!!!!!!!!!!!!!!!!!!!!!!!!!!!!!!!!!!!!!!!!!!!!!!!!!!!!!!!!!!!!!!!!!!!!!!!!!!!!!!!!!!
genie: systemd did not enter running state (degraded) after 240 seconds
genie: this may be due to a problem with your systemd configuration
genie: information on problematic units is available at https://github.com/arkane-systems/genie/wiki/Systemd-units-known-to-be-problematic-under-WSL
genie: a list of failed units follows:

  UNIT                       LOAD   ACTIVE SUB    DESCRIPTION
● systemd-remount-fs.service loaded failed failed Remount Root and Kernel File Systems
● multipathd.socket          loaded failed failed multipathd control socket

LOAD   = Reflects whether the unit definition was properly loaded.
ACTIVE = The high-level unit activation state, i.e. generalization of SUB.
SUB    = The low-level unit activation state, values depend on unit type.

2 loaded units listed.
genie: WARNING: systemd is in degraded state, issues may occur!

$

위의 경우 systemd-remount-fs.service, multipathd.socket 2가지 구성 요소를 시작할 때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하나씩 수정해 볼까요? ^^

우선 systemd-remount-fs.service에서 발생한 오류 먼저 해결해 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메시지는 systemctl status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는데,

$ sudo systemctl status systemd-remount-fs.service
● systemd-remount-fs.service - Remount Root and Kernel File Systems
     Loaded: loaded (/lib/systemd/system/systemd-remount-fs.service; enabled-runtime; vendor preset: enabled)
     Active: failed (Result: exit-code) since Wed 2022-07-20 16:29:33 KST; 10min ago
       Docs: man:systemd-remount-fs.service(8)
             https://www.freedesktop.org/wiki/Software/systemd/APIFileSystems
    Process: 57 ExecStart=/lib/systemd/systemd-remount-fs (code=exited, status=1/FAILURE)
   Main PID: 57 (code=exited, status=1/FAILURE)

Jul 20 16:29:33 TESTPC-wsl systemd-remount-fs[62]: mount: /: can't find LABEL=cloudimg-rootfs.
Warning: journal has been rotated since unit was started, output may be incomplete.

보다시피 "mount: /: can't find LABEL=cloudimg-rootfs."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문서에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systemd-remount-fs.service
; https://github.com/arkane-systems/genie/wiki/Systemd-units-known-to-be-problematic-under-WSL#systemd-remount-fsservice

그러니까, systemd-remount-fs 서비스는 루트 파티션을 다시 마운트하려고 하는데 이때 /etc/fstab 파일에 설정된 라벨 이름으로 시도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Ubuntu의 기본 라벨값은 cloudimg-rootfs이고,

$ cat /etc/fstab
LABEL=cloudimg-rootfs   /        ext4   defaults        0 1

WSL의 경우에는 다르다고 합니다. 이것을 맞춰 주기 위해 WSL 루트 파티션을 다음과 같이 cloudimg-rootfs 이름으로 지정하라고 합니다.

$ sudo e2label /dev/sdd cloudimg-rootfs

위에서 "/dev/sdd"는 df를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 df
Filesystem      1K-blocks      Used  Available Use% Mounted on
/dev/sdd        263174212   3929640  245806416   2% /
tools           894567636 306444732  588122904  35% /init
...[생략]...
/dev/loop1          71680     71680          0 100% /snap/lxd/19188

위와 같은 경우 "/dev/sdd"가 "/" 루트에 매핑이 되고 있으므로 그 이름을 e2label 명령어에 전달하면 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게 좀 이해가 안 됩니다. /etc/fstab 파일을 보면 "cloudimg-rootfs"가 "/" 루트로 매핑되어 있는데, 왜 그게 /dev/sdd로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인지... ^^;




자, 어쨌든 그렇게 해서 문제 한 가지를 해결했고, multipathd.socket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 sudo systemctl status multipathd.socket
● multipathd.socket - multipathd control socket
     Loaded: loaded (/lib/systemd/system/multipathd.socket; enabled; vendor preset: enabled)
     Active: failed (Result: trigger-limit-hit) since Wed 2022-07-20 16:50:24 KST; 16h ago
   Triggers: ● multipathd.service
     Listen: @/org/kernel/linux/storage/multipathd (Stream)

Jul 20 16:50:24 TESTPC-wsl systemd[1]: multipathd.socket: Trigger limit hit, refusing further activation.
Jul 20 16:50:24 TESTPC-wsl systemd[1]: multipathd.socket: Failed with result 'trigger-limit-hit'.
Warning: journal has been rotated since unit was started, output may be incomplete.

딱히 이번에는 도움이 될만한 오류가 없는데요, 그래도 문서를 보면,

multipathd.service
; https://github.com/arkane-systems/genie/wiki/Systemd-units-known-to-be-problematic-under-WSL#multipathdservice

원래 WSL의 기본 커널에는 multipath 지원이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해결하려면 별도의 커널 컴파일을 해야 하는데... 음... 귀찮으니 그냥 disable 시키겠습니다.

$ sudo systemctl disable multipathd.socket




자, 이렇게 2개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wsl genie -s" 명령을 내리면 이번에는 깔끔하게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C:\Windows\System32> wsl genie -s
Waiting for systemd....!!!!!!!!!!!

$ pstree
systemd─┬─ModemManager───2*[{ModemManager}]
        ├─NetworkManager───2*[{NetworkManager}]
        ├─accounts-daemon───2*[{accounts-daemon}]
        ├─agetty
        ├─atd
        ├─avahi-daemon───avahi-daemon
        ├─bash─┬─(sd-pam)
        │      └─pstree
        ├─cron
        ├─dbus-daemon
        ├─gdm3───3*[{gdm3}]
        ├─networkd-dispat
        ├─polkitd───2*[{polkitd}]
        ├─rsyslogd───3*[{rsyslogd}]
        ├─rtkit-daemon───2*[{rtkit-daemon}]
        ├─snapd───25*[{snapd}]
        ├─4*[snapfuse]
        ├─sshd
        ├─switcheroo-cont───2*[{switcheroo-cont}]
        ├─systemd─┬─(sd-pam)
        │         └─dbus-daemon
        ├─systemd─┬─(sd-pam)
        │         ├─dbus-daemon
        │         └─pulseaudio───2*[{pulseaudio}]
        ├─systemd-hostnam
        ├─systemd-journal
        ├─systemd-logind
        ├─systemd-machine
        ├─systemd-network
        ├─systemd-resolve
        ├─systemd-timedat
        ├─systemd-udevd───48*[systemd-udevd]
        ├─udisksd───4*[{udisksd}]
        ├─unattended-upgr───{unattended-upgr}
        └─wpa_supplican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