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우선, 입문부터 해볼까요? ^^ 간단하게 slice를 만들고 이것에 요소를 추가하는 경우 이런 식으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buf := make([]string, 0)
buf := append(buf, "test")

위에서 "append"하는 과정을 Reflection으로 구현한다면 reflect를 이용해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value := reflect.ValueOf(&buf)
value := reflect.Append(value.Elem(), reflect.ValueOf("test"))

// 만약 포인터로 전달하지 않으면 reflect.Append 호출에서 예외 발생 - reflect: call of reflect.Value.Elem on slice Value
// value := reflect.ValueOf(buf)

보는 바와 같이, slice가 append를 이용할 때도 그 반환값을 다시 buf 변수에 할당해야만 했던 것처럼, reflect를 이용하는 것도 그와 유사한 것입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결국 buf 변수와 reflect.Append가 반환한 value 변수는 같은 상태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즉, 위와 같은 처리가 원본 변수인 buf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fmt.Printf("%v, %v", len(buf), value)
/* 출력 결과
0, [test]
*/

따라서, reflection으로 처리한 결과를 다시 원본 변수인 buf에 대입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딩을 통해 reflect.Value로부터 값을 변환해 줘야 합니다.

buf = value.Interface().([]string)
fmt.Printf("%v, %v\n", len(buf), buf[0]) 
/* 출력 결과
0, test
*/




자, 그럼 타입의 멤버로 slice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type MyType struct {
    Buf []string
}

기본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t := MyType{}
t.Buf = make([]string, 0)

tValue := reflect.ValueOf(t)

bufValue := tValue.FieldByName("Buf") // 필드 이름으로 조회

bufType := bufValue.Type()
fmt.Printf("%v, %v\n", bufType, bufValue)

fmt.Printf("%v\n", bufType.Elem().Kind())

/* 출력 결과
[]string, []
string
*/

그럼 마찬가지로 slice에 멤버를 추가하는 것도 동일하게 반영할 수 있고,

bufValue = reflect.Append(bufValue, reflect.ValueOf("test"))
fmt.Printf("%v, %v", len(t.Buf), bufValue)
/* 출력 결과
0, [test]
*/

원본에 적용하는 것도 상황이 허락된다면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bufValue = reflect.Append(bufValue, reflect.ValueOf("test"))
t.Buf = bufValue.Interface().([]string)
fmt.Printf("%v, %v", len(t.Buf), t.Buf[0])
/* 출력 결과
1, test
*/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reflection을 사용할 때는 대상 인스턴스를 interface {}로 받게 될 것입니다.

t := MyType{}
t.buf = make([]string, 0)

Modify(t)

func Modify(inst interface {}) {
     // ... reflection ...
}

위와 같은 상황에서, slice가 아닌 다른 타입이었다면 reflect.Value의 SetString, SetInt 등을 이용해 값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slice 유형이라면 단순히 Set 함수를 이용하는 경우 예외가 발생합니다.

changed := reflect.Append(bufValue, reflect.ValueOf("test"))
bufValue.Set(changed) // 예외 발생:  reflect: reflect.Value.Set using unaddressable value

다행히 예외 메시지에 답이 있는데요, 애당초 구조체 인스턴스를 포인터로 전달했어야 하고, reflection을 하려는 측에서도 Pointer인 경우 reflect.ValueOf/TypeOf를 했던 대상의 원본에 대해 한 번 더 Elem()을 호출해 대상 인스턴스를 가져와야 합니다. 아래의 코드는 그 상황을 보여줍니다.

func main() {
    t := MyType{}
    t.Buf = make([]string, 0)

    Modify(&t);

    /* 또는,
    t := &MyType{}
    t.Buf = make([]string, 0)

    Modify(t);
    */
}

func Modify(t interface{}) {

    tType := reflect.TypeOf(t)
    tValue := reflect.ValueOf(t)

    if tType.Kind() == reflect.Ptr {
        tType = tType.Elem()
        tValue = tValue.Elem()
    }

    bufValue := tValue.FieldByName("Buf")

    bufType := bufValue.Type()
    changed := reflect.Append(bufValue, reflect.ValueOf("test"))

    bufValue.Set(changed)
}




만약 타입의 멤버 이름을 소문자로 바꿔 접근성을 변경하면,

type MyType struct {
    buf []string
}

reflect.Append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 예외 발생: reflect: reflect.Copy using value obtained using unexported field
bufValue = reflect.Append(bufValue, reflect.ValueOf("test"))

다른 언어와는 달리, reflection으로도 private 필드에 대한 접근은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