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polyglot 시대에 ^^ 문자열의 hash를 언어 간에 일치하는 것이 필요하곤 합니다. 이럴 때 가볍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바로 CRC32인데요, 우선 python은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zlib

text = "Hello World"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243066710

Golang의 경우 내부에서 사용할 테이블의 생성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하는데요,

const (
    // IEEE is by far and away the most common CRC-32 polynomial.
    // Used by ethernet (IEEE 802.3), v.42, fddi, gzip, zip, png, ...
    IEEE = 0xedb88320

    // Castagnoli's polynomial, used in iSCSI.
    //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26.231911
    Castagnoli = 0x82f63b78

    // Koopman's polynomial.
    // Also has better error detection characteristics than IEEE.
    // https://dx.doi.org/10.1109/DSN.2002.1028931
    Koopman = 0xeb31d82e
)

주석을 통해 짐작할 수 있겠지만, Python과 일치하려면 IEEE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hash/crc32"
)

func main() {
    text := "Hello World"

    b := []byte(tex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IEE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 또는,
    // result := crc32.ChecksumIEEE(b)

    fmt.Printf("IEEE: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Castagnoli))
    fmt.Printf("Castagnoli: %v\n", result)

    result = crc32.Checksum(b, crc32.MakeTable(crc32.Koopman))
    fmt.Printf("Koopman: %v\n", result)
}

/* 출력 결과
IEEE: 1243066710
Castagnoli: 1763551791
Koopman: 1502986882
*/

마지막으로 C#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기본 BCL에는 포함돼 있지 않고 nuget을 통해 (.NET Platform Extension인) 패키지 설치를 해야 합니다.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Version 6.0.1
// Install-Package System.IO.Hashing

using System.IO.Hashing;
using System.Text;

// Crc32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hashing.crc32
Crc32 crc32 = new Crc32();

var bytes = Encoding.UTF8.GetBytes("Hello World");
crc32.Append(bytes);

Console.WriteLine(BitConverter.ToInt32(crc32.GetCurrentHash())); // 1243066710

사실 CRC 코드가 워낙 간단해서,

// Crc32.cs

private static uint Update(uint crc, ReadOnlySpan<byte> source)
{
    for (int i = 0; i < source.Length; i++)
    {
        byte idx = (byte)crc;
        idx ^= source[i];
        crc = s_crcLookup[idx] ^ (crc >> 8);
    }

    return crc;
}

직접 각 언어별로 만들어서 사용해 됩니다. 단지 Python의 경우는 C 언어로 만들어진 zlib의 native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므로 성능을 생각한다면 직접 만드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참고로,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언어마다 다른 자료형으로 인해 음수를 가질 수 있는 hash 값에 대한 후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라는 문자열은 언어마다 다른 출력을 갖습니다.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CRC-32 결과

Python: 2811875030
Golang: 2811875030
C#: -1483092266

가령 Golang의 경우 int 타입을 반환하는데 이것은 64비트에 해당하므로 0x80_00_00_00 이상의 값을 음수가 아닌 양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C#은 부호 있는 4바이트이므로 0x7f_00_00_00(2,147,483,647)를 넘으면 음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값을 언어 간에 직렬화/역직렬화 시 그에 대한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령, Golang에서 직렬화한 "2811875030" 값을 C#에서 단순히 Int.Parse로 복원하면,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System.OverflowException: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
int result = int.Parse("2811875030");

예외가 발생하므로, 정확한 바이트 범위를 서로 간에 약속해야 합니다. 가령 long으로 처리할지, 아니면 4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로 합의하면 되는데, 후자로 정했다면 파이썬은 이런 식으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 How to get the signed integer value of a long in python?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75897/how-to-get-the-signed-integer-value-of-a-long-in-python
import zlib
import ctypes

text = "ed43aa2a-586d-46b2-b103-92e17bf00eaf"
hash_value = zlib.crc32(text.encode('utf-8'))
hash_value = hash_value & 0xFFFFFFFF
hash_value = ctypes.c_int32(hash_value).value

print(hash_value) // 출력 결과: -1483092266

반면 Golang은 간단하게 형변환만 하면 됩니다.

var result int32
result = int32(crc32.Checksum(b, crc32.IEEETabl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