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우선, u16string은 직접적으로 cout에 출력 지원이 안 됩니다.

std::u16string text = u"test";
cout << text << endl;

위와 같이 하면 이런 식으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essage : cannot convert ‘text’ (type ‘std::u16string’ {aka ‘std::__cxx11::basic_string<char16_t>’}) to type ‘const unsigned char*’

보통, 이런 경우 c_str() 함수의 결과를 출력하는데, u16string 계열은 이것마저도 단순히 해당 문자열의 주솟값을 출력할 뿐입니다.

cout << text.c_str() << endl; // 출력 결과: 0x7fffffffe330

답답하군요. ^^ 그럼, 어차피 16비트니까 wchar_t로 형변환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정상적인 출력이 안 나옵니다.

const wchar_t* result = (wchar_t*)text.c_str();
wcout << result << endl; // 출력 결과: ts U  U

text의 메모리 표현이 "74 00 65 00 73 00 74 00 00"으로 나오는데, 왜 wchar_t로 정상적으로 받을 수 없는 걸까요? 그것은 리눅스에서 wchar_t 타입이 윈도우처럼 2바이트가 아닌 4바이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74 00 65 00"이 한 글자를 표현하게 되고 결국 4바이트 유니코드에 해당하는 문자를 나타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면, u16string을 utf8로 변환 후 출력하라는 글들이 나옵니다.

how to print u32string and u16string to the console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874857/how-to-print-u32string-and-u16string-to-the-console-in-c

std::wstring_convert<std::codecvt_utf8<char16_t>, char16_t> converter;
std::cout << converter.to_bytes(text) << std::endl; // 출력 결과: test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converter.to_bytes 함수가 변환할 수 없는 문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std::range_error 예외를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대개의 경우 정상적으로 초기화하지 않은 버퍼가 입력으로 들어간 경우에 발생할 텐데요, 이 외에도 Surrogate Pair를 지원하지 않아,

유니코드의 Surrogate Pair, Supplementary Characters가 뭘까요?
; https://www.sysnet.pe.kr/2/0/1710

정상적인 UTF-16 인코딩 문자열이라도 예외가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std::u16string text = u"\xd800\xdc00"; // U+10000에 대한 Surrogate Pair

std::wstring_convert<std::codecvt_utf8<char16_t>, char16_t> converter;
std::cout << converter.to_bytes(text) << std::endl; // 예외 발생

/*
terminate called after throwing an instance of 'std::range_error'
  what():  wstring_convert::to_bytes
*/

그래서, 가능한 try/catch로 to_bytes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try 
{
    std::u16string text = u"\xd800\xdc00";

    std::wstring_convert<std::codecvt_utf8<char16_t>, char16_t> converter;
    std::cout << converter.to_bytes(text) << std::endl; // 예외 발생
}
catch (std::range_error& e) {
    // 예외 처리
}

사실 이에 대해서는 문서에 명시돼 있긴 합니다.

codecvt_utf8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standard-library/codecvt-utf8-class

Represents a locale facet that converts between wide characters encoded as UCS-2 or UCS-4, and a byte stream encoded as UTF-8.


보는 바와 같이 UTF-16이 아닌 UCS-2를 지원할 뿐입니다. 그런데, u16string의 value_type이 char16_t이고, char16_t가 UTF-16 인코딩을 받는 것을 보면,

char16_t
; https://en.cppreference.com/w/c/string/multibyte/char16_t

뭔가 잘 안 맞는 부분이 있는 듯합니다. 단지, UCS-4는 지원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는 있습니다.

// How to decode surrogate characters encoded as UTF8?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8293373/how-to-decode-surrogate-characters-encoded-as-utf8

const wchar_t* text = L"\U00010000";
std::wstring_convert<std::codecvt_utf8_utf16<wchar_t>> converter;

std::string utf8str = converter.to_bytes(text); // F0 90 80 80

결국 surrogate-pair에 해당하는 d800, dc00 바이트 스트림을 utf-8로 변환하는 방법은...? 직접 그에 대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잘 찾아보면 누군가 만들어 둔 것이 있을지도...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0-12 10시24분
[이승준] 더큰 문제가 있습니다.
codecvt api들이 C++17에서 deprecated 되었다가 C++20에서 돌아왔다는 겁니다.
사용하신 codecvt_utf8 api는 여전히 삭제 상태고요.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946335/deprecated-header-codecvt-replacement
Windows에서는 WideCharToMultiByte 요런걸로 처리가 되는데.
리눅스는 C++11 또는 C++20을 써야 할겁니다.

하~ 회사에서 사용하는 비주얼 스튜디오가 2015랑 2017만 이써어서 C++20에서 돌아온건 저도 몰랐네요.
[guest]
2022-10-12 11시14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그래도 c++20에서 돌아왔다니 다행이군요.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