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windbg에서 sos 로딩을 위한 cordll 명령어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000> .cordll -lp C:\temp
Failed to verify signature of file: C:\temp\mscordacwks.dll
Error code - 0x000021BE
Debugger.Settings.EngineInitialization.SecureLoadDotNetExtensions is enabled, set to false to disable.
dx @$debuggerRootNamespace.Debugger.Settings.EngineInitialization.SecureLoadDotNetExtensions = false
CLRDLL: Consider using ".cordll -lp <path>" command to specify .NET runtime directory.
CLR DLL status: ERROR: Unable to load DLL C:\temp\mscordacwks_AMD64_AMD64_4.0.30319.18449.dll, Win32 error 0n87

사실 오류 메시지에 답이 있으므로 잘 보셨다면 금방 해결할 수 있었을 텐데요, ^^ 단순히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windbg 명령어 입력 화면에서 수행하면 됩니다.

0:000> dx @$debuggerRootNamespace.Debugger.Settings.EngineInitialization.SecureLoadDotNetExtensions = false
@$debuggerRootNamespace.Debugger.Settings.EngineInitialization.SecureLoadDotNetExtensions = false : false

혹은 출력 화면 자체에 DML 처리가 되어 있어 그냥 해당 링크를 눌러도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시도하면 로딩이 잘 됩니다.

0:000> .cordll -lp C:\temp
CLR DLL status: Loaded DLL C:\temp\mscordacwks.dll




그런데, 메모리 덤프를 떴던 서버로부터 복사해 온 mscordacwks.dll을 왜 서명 확인을 못하는 것일까요? 재미있는 건, 탐색기의 파일 속성 창으로는 정상적인 인증서로 서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bg_cordll_error_1.png

windbg에서 발생한 0x000021BE 오류 코드는 "The specified OID cannot be found."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OID 값인지 출력하지 않고 있으므로 딱히 더 추적해 볼 것이 없습니다.

혹시 signtool로 결과를 좀 더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C:\temp> signtool verify c:\windows\system32\kernel32.dll
File: c:\windows\system32\kernel32.dll
Index  Algorithm  Timestamp
========================================
0      sha256     RFC3161

Successfully verified: c:\windows\system32\kernel32.dll

C:\temp> signtool verify mscordacwks.dll
File: mscordacwks.dll
Index  Algorithm  Timestamp
========================================
SignTool Error: The signing certificate is not valid for the requested usage.
        This error sometimes means that you are using the wrong verification
        policy. Consider using the /pa option.

Number of errors: 1

kernel32.dll을 정상적으로 검증한 반면 mscordacwks.dll은 오류 항목이 하나 나옵니다. 보면, /pa 옵션을 넣어보라고 하는데요,

C:\temp> signtool verify /pa mscordacwks.dll
File: mscordacwks.dll
Index  Algorithm  Timestamp
========================================
0      sha1       Authenticode

Successfully verified: mscordacwks.dll

아하... 문제가 밝혀졌군요. ^^ 다음의 문서를 보면,

Using SignTool to Verify a File Signatu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seccrypto/using-signtool-to-verify-a-file-signature

signtool은 기본적으로 "Windows driver"에 해당하는 검증 정책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S/W code 서명 인증서에 대해서는 저렇게 검증이 실패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mscordacwks.dll은 정상적으로 코드 서명용 인증서로 서명이 되었지만, windbg는 커널을 다루는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device driver에나 요구되는 인증서를 요구했던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커널이 아닌 사용자 모드의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을 위한 대안으로 특별히 ".NET"을 위해 "SecureLoadDotNetExtensions" 옵션을 둔 것 같고, 이 값을 false로 설정하면 그 보안 수준을 낮춰 적용할 수 있게 만든 듯합니다.

참고로, SecureLoadDotNetExtensions 옵션 설정은 windbg를 재시작해도 유지되므로 필요가 없어졌다면 보안을 위해 다시 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