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C# - WebClient로 https 호출 시 "The request was aborted: Could not create SSL/TLS secure channel" 예외 발생

오랜만에 간단하게 .NET 4 환경에서 WebClient를 사용했더니,

// 아래의 테스트 환경 결과는 레지스트리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 패치 등의 영향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클라이언트의 경우, 최소 Windows 10+ 이상의 환경]
// [서버의 경우, 최소 Windows Server 2016+ 환경]
// 1. .NET Framework 4.6+ 타겟으로 빌드하면 예외 발생하지 않음.
// 2.                4.5 이하로 빌드 후 단순히 app.config에 sku=".NETFramework,Version=v4.6"을 지정해도 예외 발생.
// 3. .NET Core로 빌드하면 예외 발생하지 않음.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try
        {
            wc.DownloadString("https://shinyoungjin.life/rss.xml");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

실행 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 4.x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C:\test\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System.Net.WebException: The request was aborted: Could not create SSL/TLS secure channel.
   at System.Net.WebClient.DownloadDataInternal(Uri address, WebRequest& request)
   at System.Net.WebClient.DownloadString(Uri address)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st\ConsoleApp1\Program.cs:line 17

// 4.x 미만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WebException: The underlying connection was closed: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on a send. ---> System.IO.IOException: Received an unexpected EOF or 0 bytes from the transport stream.
   at System.Net.FixedSizeReader.ReadPacket(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count)
   at System.Net.Security.SslState.StartReadFrame(Byte[] buffer, Int32 readBytes, AsyncProtocolRequest asyncRequest)
   at System.Net.Security.SslState.StartReceiveBlob(Byte[] buffer, AsyncProtocolRequest asyncRequest)
   at System.Net.Security.SslState.ForceAuthentication(Boolean receiveFirst, Byte[] buffer, AsyncProtocolRequest asyncRequest)
   at System.Net.Security.SslState.ProcessAuthentication(LazyAsyncResult lazyResult)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Net.TlsStream.ProcessAuthentication(LazyAsyncResult result)
   at System.Net.TlsStream.Write(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size)
   at System.Net.PooledStream.Write(Byte[] buffer, Int32 offset, Int32 size)
   at System.Net.ConnectStream.WriteHeaders(Boolean async)
   --- End of inner exception stack trace ---
   at System.Net.WebClient.DownloadDataInternal(Uri address, WebRequest& request)
   at System.Net.WebClient.DownloadString(Uri address)
   at Program.Main(String[] args)

디버거를 이용해 좀 더 세밀하게 예외 상황을 보면 WebException 이전에 이미 "System.Security.Authentication.Authent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했고 이때의 메시지는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System.Security.Authentication.Authentic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1
  Message=A call to SSPI failed, see inner exception.
  Source=System
  StackTrace:
   at System.Net.Security.SslState.StartSendAuthResetSignal(ProtocolToken message, AsyncProtocolRequest asyncRequest, Exception exception) in f:\dd\NDP\fx\src\net\System\Net\SecureProtocols\_SslState.cs:line 984

Inner Exception 1:
Win32Exception: The function requested is not supported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

A call to SSPI failed, see inner exception - The Local Security Authority cannot be contacte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7925505/a-call-to-sspi-failed-see-inner-exception-the-local-security-authority-cannot

그러니까, WebClient가 나온 지 꽤나 오래돼서 ^^; 당시에 기본 옵션이었던 Ssl3/Tls로는 더 이상 https 서버와 통신이 안 되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혹시나 있을 기존 https 서버와의 호환을 고려해야 한다면 이렇게 코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SecurityProtocolType.Tls12 == 3072 (0xC00)

// .NET Framework 4.5.2 이하인 경우
// 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의 기본값 == SecurityProtocolType.Ssl3 | SecurityProtocolType.Tls

// .NET Framework 4.6 이상인 경우
// 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의 기본값 == Tls | Tls11 | Tls12 | Tls13;

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 SecurityProtocolType.Tls12;

Console.WriteLine(wc.DownloadString("https://shinyoungjin.life/rss.xml"));

SecurityProtocolType에 Tls12 상수가 추가된 것은 .NET 4.5부터라서 만약 .NET 4.0 이하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직접 상수를 기재해도 됩니다.

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 (SecurityProtocolType)3072;




만약 코드 변경을 원하지 않는다면 app.config을 바꿔도 됩니다. 일례로, AppContextSwitchOverrides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runtime>
        <AppContextSwitchOverrides value="Switch.System.Net.DontEnableSchUseStrongCrypto=false" />
    </runtime>
</configuration>

"ServicePointManager.SecurityProtocol |= SecurityProtocolType.Tls12;" 코드 설정 없이도 WebClient 호출에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좀 이상하군요, CA5361의 정적 검사에서도 DontEnableSchUseStrongCrypto 옵션을 보안상 true로 설정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는데... ^^; 다시 말해 그동안 기본값이 true였던 것입니다.





코드 변경을 하지 않는 또 다른 방법은 레지스트리 설정입니다. 이런 경우, .NET Framework 4.5 이하의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Tls12 (또는, 최신 버전의 보안 프로토콜) 설정이 적용되도록 강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방법은 다음의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How to enable TLS 1.2 on the site servers and remote site systems
 - Configure for strong cryptography
; https://learn.microsoft.com/en-us/mem/configmgr/core/plan-design/security/enable-tls-1-2-server#configure-for-strong-cryptography
// 64비트 운영체제/64비트 응용 프로그램, 32비트 운영체제/32비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NETFramework\v2.0.50727]
      "SystemDefaultTlsVersions" = dword:00000001
      "SchUseStrongCrypto" = dword:00000001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NETFramework\v4.0.30319]
      "SystemDefaultTlsVersions" = dword:00000001
      "SchUseStrongCrypto" = dword:00000001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32비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NETFramework\v2.0.50727]
      "SystemDefaultTlsVersions" = dword:00000001
      "SchUseStrongCrypto" = dword:00000001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NETFramework\v4.0.30319]
      "SystemDefaultTlsVersions" = dword:00000001
      "SchUseStrongCrypto" = dword:00000001




참고로, 제어판에서 지역 설정 창의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을 체크하지 않은 경우 위에서 만든 코드를 통해 반환한 텍스트의 한글이 깨져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예전에 쓴 글이 있는데요, ^^

WebClient.DownloadString 문자열 인코딩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493

그나저나, 이런 문제는 근래의 HttpClient를 사용하면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젠 머나먼 과거의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1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