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ilasm.exe 컴파일 오류 - error : syntax error at token '-' in ... -inf

간단하게 다음의 예제 코드를,

Console.WriteLine(GetResult());

double GetResult()
{
    return double.NegativeInfinity;
}

빌드해 생성한 DLL을 ildasm.exe로 IL 코드로 변경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 ildasm ConsoleApp1.dll /out=test.il

그리고 이렇게 생성한 IL 코드를 다시 컴파일하면,

C:\temp\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net7.0> ilasm test.il /out=test.dll

Microsoft (R) .NET Framework IL Assembler.  Version 4.8.9105.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test.il'  to EXE --> 'test.dll'
Source file is ANSI

Assembled method Microsoft.CodeAnalysis.EmbeddedAttribute::.ctor
Assembled method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efSafetyRulesAttribute::.ctor
Assembled method Program::<Main>$
Assembled method Program::.ctor
test.il(131) : error : syntax error at token '-' in:     IL_0001:  ldc.r8     -inf

***** FAILURE *****

오류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오류의 원인은, GetResult 메서드에서 사용한 double.NegativeInfinity 상수가 IL 코드로는 -inf로 번역되었기 때문인데요,

.method assembly hidebysig static float64 
        '<<Main>$>g__GetResult|0_0'() cil managed
{
    .custom instance void [System.Runtime]System.Runtime.CompilerServices.CompilerGeneratedAttribute::.ctor() = ( 01 00 00 00 ) 
    // Code size       15 (0xf)
    .maxstack  1
    .locals init (float64 V_0)
    IL_0000:  nop
    IL_0001:  ldc.r8     -inf
    IL_000a:  stloc.0
    IL_000b:  br.s       IL_000d

    IL_000d:  ldloc.0
    IL_000e: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g__GetResult|0_0'

어째서 ildasm.exe가 그렇게 번역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ilasm.exe에는 그것이 아직 반영되지 않아 -inf 토큰을 해석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error : syntax error at token '-' in: IL_002d: ldc.r8 -nan(ind) with "return Double.NaN
; https://github.com/3F/DllExport/issues/158

ILDasm.exe regression with infinum floating point values in .NET Framework 4.8 SDK
; https://developercommunity.visualstudio.com/t/ildasmexe-regression-with-infinum-floating-point-v/545431

답이 나오는데요, 각각 다음의 표현으로 수정하는 것으로 어셈블이 가능해집니다.

ldc.r4 inf
 ==> ldc.r4 (00 00 80 7F)

ldc.r4 -inf
 ==> ldc.r4 (00 00 80 FF)

ldc.r8 inf
 ==> ldc.r8 (00 00 00 00 00 00 F0 7F)

ldc.r8 -inf
 ==> ldc.r8 (00 00 00 00 00 00 F0 FF)

그러니까, 제가 사용한 코드의 경우 이렇게 바꿔주면 되는 것입니다.

.method assembly hidebysig static float64 
        '<<Main>$>g__GetResult|0_0'() cil managed
{
    .custom instance void [System.Runtime]System.Runtime.CompilerServices.CompilerGeneratedAttribute::.ctor() = ( 01 00 00 00 ) 
    // Code size       15 (0xf)
    .maxstack  1
    .locals init (float64 V_0)
    IL_0000:  nop
    //     IL_0001:  ldc.r8     -inf
    IL_0001:  ldc.r8 (00 00 00 00 00 00 F0 FF)
    IL_000a:  stloc.0
    IL_000b:  br.s       IL_000d

    IL_000d:  ldloc.0
    IL_000e: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g__GetResult|0_0'

이후 ilasm.exe로 컴파일하고, 그 결과를 dnSpy 등의 도구로 보면 double.NegativeInfinity로 나옵니다.

[CompilerGenerated]
internal static double <<Main>$>g__GetResult|0_0()
{
    return double.NegativeInfinity;
}

재미있는 건, (ildasm.exe와는 달리) 위의 코드를 dnSpy의 "IL" 보기로 전환하면 "IL_0001: ldc.r8 (00 00 00 00 00 00 F0 FF)" 코드가 나옵니다. (또한, 최신 버전의 ildasm을 사용해도 바이트 배열 코드가 나옵니다.)




한 예로, 근래의 "Oracle.ManagedDataAccess.dll"을 (pdb 디버깅을 위해) 역어셈블하면 -inf 예외가 발생하는데요, 이 문제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하거나 아니면 .NET Core/5+에 포함된 ildasm.exe를 써도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1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