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66. 최신 버전의 ilasm.exe/ildasm.exe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1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666. 최신 버전의 ilasm.exe/ildasm.exe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63

개발 환경 구성: 690. 닷넷 코어/5+ 버전의 ilasm/ildasm 실행 파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474




최신 버전의 ilasm.exe/ildasm.exe 사용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ilasm.exe 컴파일 오류 - error : syntax error at token '-' in ... -inf
; https://www.sysnet.pe.kr/2/0/13260

.NET Framework의 ildasm.exe가 "-inf" 토큰을 임의로 사용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혹시 IL(Intermediate Language) 문법이 발전했던 것이 아닐까요? ^^

그래서, .NET Core/5+와 함께 빌드된 ilasm을 구해봤습니다. 이게 방법이 좀 묘한데요, 우선 대표(?) 패키지는 Microsoft.NETCore.ILAsm입니다.

Microsoft.NETCore.ILAsm 
; https://www.nuget.org/packages/Microsoft.NETCore.ILAsm

하지만 이 패키지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확인해 보면,

// Install-Package Microsoft.NETCore.ILAsm

C:\> dir /b "%USERPROFILE%\.nuget\packages\microsoft.netcore.ilasm\7.0.0"
.nupkg.metadata
.signature.p7s
Icon.png
LICENSE.TXT
microsoft.netcore.ilasm.7.0.0.nupkg
microsoft.netcore.ilasm.7.0.0.nupkg.sha512
microsoft.netcore.ilasm.nuspec
runtime.json
THIRD-PARTY-NOTICES.TXT

보는 바와 같이 바이너리가 없습니다. 검색해 보면,

Where is ilasm.exe in Microsoft.NETCore.ILAsm?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818560/where-is-ilasm-exe-in-microsoft-netcore-ilasm

"runtime.json" 파일에 각각의 플랫폼에 해당하는 패키지가 있다고 나옵니다.

{
  "runtimes": {
    // ...[생략]...
    "win-x64": {
      "#import": [],
      "Microsoft.NETCore.ILAsm": {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 "[7.0.0, )"
      }
    },
    "win-x86": {
      "#import": [],
      "Microsoft.NETCore.ILAsm": {
        "runtime.win-x86.Microsoft.NETCore.ILAsm": "[7.0.0, )"
      }
    }
  }
}

그러니까, 윈도우에서 실행할 ilasm.exe를 구하고 싶다면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 패키지를 설치하면 되는 것입니다.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
; https://www.nuget.org/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




근데, dotnet tool과 같은 형식이 아니라서 어쨌든 더미 프로젝트라도 하나 생성해 패키지 참조 추가를 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NETCore.ILAsm
Install-Package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

그럼 아래의 디렉터리에 생성되는데,

[ilasm.exe]
%USERPROFILE%\.nuget\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7.0.0\runtimes\win-x64\native

[ildasm.exe]
%USERPROFILE%\.nuget\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7.0.0\runtimes\win-x64\native

어차피 빈 프로젝트 생성했으니 그걸 빌드하면 디렉터리의 .\runtimes\win-x64\native 하위에서 ilasm.exe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ildasm.exe도 구할 수 있습니다.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 
; https://www.nuget.org/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




혹은, 어차피 dotnet이 있으니까, 그냥 아래의 4개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습니다. ^^

c:\temp\testapp> dotnet new console

c:\temp\testapp> dotnet add package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
c:\temp\testapp> dotnet add package 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

c:\temp\testapp> dotnet build

/*
C:\temp\testapp\bin\Debug\net7.0\runtimes\win-x64\native\ilasm.exe
C:\temp\testapp\bin\Debug\net7.0\runtimes\win-x64\native\ildasm.exe

%USERPROFILE%\.nuget\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asm\7.0.0\runtimes\win-x64\native\ilasm.exe
%USERPROFILE%\.nuget\packages\runtime.win-x64.microsoft.netcore.ildasm\7.0.0\runtimes\win-x64\native\ildasm.exe
*/




자... 이렇게 최신 버전의 ilasm/ildasm을 구했는데요, 과연 IL 언어에 새로운 토큰이 추가된 것이었는지, 지난번 예제를 빌드한 DLL에 대해 ildasm.exe를 해보면,

.method assembly hidebysig static float64 
        '<<Main>$>g__GetResult|0_0'() cil managed
{
    .custom instance void [System.Runtime]System.Runtime.CompilerServices.CompilerGeneratedAttribute::.ctor() = ( 01 00 00 00 ) 
    // Code size       15 (0xf)
    .maxstack  1
    .locals init (float64 V_0)
    IL_0000:  nop
    IL_0001:  ldc.r8     (00 00 00 00 00 00 F0 FF)
    IL_000a:  stloc.0
    IL_000b:  br.s       IL_000d

    IL_000d:  ldloc.0
    IL_000e: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g__GetResult|0_0'

-inf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음... 결국 .NET Framework 버전에서 발생한 버그(?) 정도에 불과한 것이었다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5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