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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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예전에 소개한 글은,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138

Microsoft.Data.SQLite를 사용했었는데요, 이번엔 System.Data.SQLite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사실, 지난 글을 보셨으면 이번에도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nuget 참조를 하고,

Install-Package System.Data.SQLite

코딩은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글을 거의 그대로 다음과 같이 포팅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ata.SQLite;
using System.Data;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current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if (string.IsNullOrEmpty(currentPath) == true)
            {
                return;
            }
            
            string sqlFilePath = Path.Combine(currentPath, "test.sqlite");

            string connectionString = $"Data Source={sqlFilePath};";

            using (SQLiteConnection connection = new SQLiteConnection(connectionString))
            {
                connection.Open();

                CreateTableIfNotExists(connection);

                // Create
                SQLiteCommand insertCommand = new SQLiteCommand();
                insertCommand.Connection = connection;
                insertCommand.CommandText = "INSERT INTO mytable(id, NAME, age, DESCRIPTION) VALUES (@id, @NAME, @age, @DESCRIPTION)";

                insertCommand.Parameters.Add("@id", DbType.Int32);
                insertCommand.Parameters.Add("@NAME", DbType.String, 50);
                insertCommand.Parameters.Add("@age", DbType.Int32);
                insertCommand.Parameters.Add("@DESCRIPTION", DbType.String, 150);

                string nameValue = "Name" + Guid.NewGuid().ToString();
                insertCommand.Parameters[0].Value = (int)DateTime.Now.Ticks;
                insertCommand.Parameters[1].Value = nameValue;
                insertCommand.Parameters[2].Value = 10;
                insertCommand.Parameters[3].Value = nameValue + "_Description";

                int affected = insertCommand.ExecuteNonQuery();
                Console.WriteLine("# of affected row: " + affected);

                // Update
                SQLiteCommand updateCommand = new SQLiteCommand();
                updateCommand.Connection = connection;
                updateCommand.CommandText = "UPDATE mytable SET DESCRIPTION=@DESCRIPTION WHERE NAME=@NAME";

                updateCommand.Parameters.Add("@NAME", DbType.String, 50);
                updateCommand.Parameters.Add("@DESCRIPTION", DbType.String, 150);

                updateCommand.Parameters[0].Value = nameValue;
                updateCommand.Parameters[1].Value = nameValue + "_Description2";

                affected = updateCommand.ExecuteNonQuery();
                Console.WriteLine("# of affected row: " + affected);

                // Select - ExecuteScalar
                SQLiteCommand selectCommand = new SQLiteCommand();
                selectCommand.Connection = connection;
                selectCommand.CommandText = "SELECT count(*) FROM mytable";

                object result = selectCommand.ExecuteScalar();
                Console.WriteLine("# of records: " + result);

                // Select - DataTable
                DataSet ds = new DataSet();

                /* DataAdapter 미구현

                SqlDataAdapter da = new SqlDataAdapter("SELECT * FROM mytable", sqlConnection);
                da.Fill(ds, "mytable");

                DataTable dt = ds.Tables["mytable"];
                foreach (DataRow dr in dt.Rows)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Name = {0}, Desc = {1}", dr["NAME"], dr["DESCRIPTION"]));
                }
                */

                // Delete
                SQLiteCommand deleteCommand = new SQLiteCommand();
                deleteCommand.Connection = connection;
                deleteCommand.CommandText = "DELETE FROM mytable WHERE NAME=@NAME";

                deleteCommand.Parameters.Add("@NAME", DbType.String, 50);
                deleteCommand.Parameters[0].Value = nameValue;

                affected = deleteCommand.ExecuteNonQuery();
                Console.WriteLine("# of affected row: " + affected);
            }
        }

        private static void CreateTableIfNotExists(SQLiteConnection conn)
        {
            string sql = "create table if not exists mytable(id int, NAME varchar(50), age int, DESCRIPTION varchar(150))";

            using (SQLiteCommand command = new SQLiteCommand(sql, conn))
            {
                command.ExecuteNonQuery();
            }

            sql = "create index if not exists idx_NAME on mytable(NAME)";
            using (SQLiteCommand command = new SQLiteCommand(sql, conn))
            {
                command.ExecuteNonQuery();
            }
        }
    }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저렇게 사용한 경우, 배포까지 쉽게 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Publish" 메뉴를 이용해 처리하면 출력 디렉터리에 다음과 같은 구조로 배포가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EntityFramework.dll
EntityFramework.SqlServer.dll
Microsoft.Win32.SystemEvents.dll
System.CodeDom.dll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Manager.dll
System.Data.SqlClient.dll
System.Data.SQLite.dll
System.Data.SQLite.EF6.dll
System.Drawing.Common.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ProtectedData.dll
System.Security.Permissions.dll
System.Windows.Extensions.dll
[runtimes]
    [linux-x64]
        [native]
            SQLite.Interop.dll
    [osx-x64]
        [native]
            SQLite.Interop.dll
    [unix]
        ...[생략]...
    [win]
        ...[생략]...
    [win-arm64]
        [native]
            sni.dll
    [win-x64]
        [native]
            sni.dll
            SQLite.Interop.dll
    [win-x86]
        [native]
            sni.dll
            SQLite.Interop.dll

다른 PC에서 실행하려면 그냥 위의 파일들을 전부 복사해 주면 됩니다. 물론, 대상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runtimes" 하위에 있는 디렉터리는 골라서 배포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64비트 콘솔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runtimes/win-x64/native" 디렉터리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신경 쓰기 싫으면 그냥 다 복사하시고.)

참고로, SQLite 관련 DLL들이 "./runtimes/win-x64/native" 서브 디렉터리에 없어도 됩니다. 플랫폼 고려를 하지 않는다면 그냥 대상 DLL만 루트에 포함시켜도 됩니다. 따라서 64bit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다음과 같이 배포해도 됩니다.

ConsoleApp1.deps.json
ConsoleApp1.dll
ConsoleApp1.exe
ConsoleApp1.pdb
ConsoleApp1.runtimeconfig.json
EntityFramework.dll
EntityFramework.SqlServer.dll
Microsoft.Win32.SystemEvents.dll
System.CodeDom.dll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Manager.dll
System.Data.SqlClient.dll
System.Data.SQLite.dll
System.Data.SQLite.EF6.dll
System.Drawing.Common.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ProtectedData.dll
System.Security.Permissions.dll
System.Windows.Extensions.dll
sni.dll // 상황에 따라 sni.dll은 없어도 됩니다.
SQLite.Interop.dll

만약 EXE와 같은 디렉터리든, 서브 디렉터리든 관련 DLL이 없으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c:\temp>ConsoleApp1.exe
Unhandled exception.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SQLite.Interop.dll'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0x8007007E)
   at System.Data.SQLite.UnsafeNativeMethods.sqlite3_config_none(SQLiteConfigOpsEnum op)
   at System.Data.SQLite.SQLite3.StaticIsInitialized()
   at System.Data.SQLite.SQLiteLog.PrivateInitialize(String className)
   at System.Data.SQLite.SQLiteLog.Initialize(String className)
   at System.Data.SQLite.SQLiteConnection..ctor(String connectionString, Boolean parseViaFramework)
   at System.Data.SQLite.SQLiteConnection..ctor(String connectionString)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그렇다면 .NET Framework 프로젝트라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Install-Package System.Data.SQLite" 명령어로 참조 추가는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스코드도 위의 내용을 그대로 복붙해도 (당연히) 빌드가 됩니다.

배포도 해볼까요? 일단,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파일들이 출력됩니다.

ConsoleApp1.exe
ConsoleApp1.exe.config
ConsoleApp2.pdb
EntityFramework.dll
EntityFramework.SqlServer.dll
EntityFramework.SqlServer.xml
EntityFramework.xml
System.Data.SQLite.dll
System.Data.SQLite.EF6.dll
System.Data.SQLite.Linq.dll
System.Data.SQLite.xml
[x64]
    SQLite.Interop.dll
[x86]
    SQLite.Interop.dll

다른 거 할 필요 없습니다. 위의 디렉터리 구조 그대로 다른 PC에 복사하면 역시 실행이 잘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NET 7/.NET Framework 4.8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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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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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8 08시42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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