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0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아래와 같은 트윗이 떴군요. ^^


닷넷은 어떨까요? ^^

우선, 현재 시스템의 Time Zone은 TimeZoneInfo.Local을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TimeZoneInfo.Local); // TimeZone.CurrentTimeZone은 deprecated
            Thread.Sleep(1000);                
        }            
    }
}
/* 출력 결과
(UTC+09:00) Seoul
...[생략]...
*/

위와 같이 실행한 상태에서 Settings / "Time & language" 설정에 들어가 "Date & time"에서 "Time zone"을 바꾸면,

current_time_zone_1.png

콘솔 화면에는 여전히 "(UTC+09:00) Seoul"로 찍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C# 역시 시스템의 Time zone에 대해 실시간 반영하는 방법은 없고, 대신에 공식 문서에도 나오듯이,

You should always access the local time zone through the TimeZoneInfo.Local property rather than assigning the local time zone to a TimeZoneInfo object variable. This prevents the TimeZoneInfo object variable from being invalidated by a call to the ClearCachedData method.


필요한 경우 ClearCachedData를 호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바꾸면,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TimeZoneInfo.Local}");
            TimeZoneInfo.ClearCachedData();

            Thread.Sleep(1000);                
        }            
    }
}

/* 출력 결과:
(UTC+09:00) Seoul
...[생략]...
(UTC+09:30) Adelaide
...[생략]...
*/

중간에 시스템의 Time Zone 변화를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파이썬의 경우에도 Time Zone의 변경에 대한 알림을 받는 것은 아닐 것이므로 어차피 위의 코드와 비교해 그다지 차이가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Settings에서 변경한 Time Zone 정보는 레지스트리에 곧바로 반영됩니다.

Computer\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imeZoneInformation

// 서울인 경우
current_time_zone_2.png

// Adelaide인 경우
current_time_zone_3.png

따라서, 정말로 "알림"을 받는 식으로 처리해야 한다면 윈도우의 경우 레지스트리 알림 기능을 이용해,

C# - 특정 레지스트리 변경 시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21

이런 식으로 처리할 수는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
using System.Management;

namespace ConsoleApp1;

// Nuget 패키지 참조
// Install-Package System.Managemen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TimeZoneInfo.Local}");

        using (RegistryMonitor regMon = new RegistryMonitor(Registry.LocalMachine,
           @"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imeZoneInformation"))
        {
            regMon.Changed += registry_Changed;

            do
            {
                Console.WriteLine("Press 'q' key to exit...");
            } while (Console.ReadLine() != "q");
        }
    }

    private static void registry_Changed(object sender, EventArrivedEventArgs e)
    {
        TimeZoneInfo.ClearCachedData();
        Console.WriteLine($"{TimeZoneInfo.Local}");
    }
}

public class RegistryMonitor : IDisposable
{
    // 참고: https://www.sysnet.pe.kr/2/0/12621
}

(아쉽게도 Time Zone 변경에 대해 SystemParametersInfo Win32 API를 사용하지 않는 듯합니다. 그런 탓에 WM_SETTINGCHANGE 알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의 Shell Prompt 명령어로는 tzuti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 Time zone 설정을 바꿔도 반영이 안 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337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