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1708

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09

VS.NET IDE: 143. Visual Studio -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의 "Enable Docker Support" 옵션으로 달라지는 점
; https://www.sysnet.pe.kr/2/0/12171

VS.NET IDE: 144.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97

VS.NET IDE: 185. Visual Studio - 원격 Docker container 내에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3351

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37

개발 환경 구성: 704. Visual Studio - .NET 8 프로젝트부터 dockerfile에 추가된 "USER app"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547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닷넷 프로젝트에 대한 docker 통합이 점점 쉬워지고 있군요, 아래의 문서를 보면,

Containerize a .NET app with dotnet publish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docker/publish-as-container

Announcing built-in container support for the .NET SDK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builtin-container-support-for-the-dotnet-sdk/

.NET 7부터 dockerfile 없이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쉽게 테스트를 해볼까요? ^^

예제를 위해 다음과 같은 콘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Directory);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NuGet을 이용해 "Microsoft.NET.Build.Containers"를 참조 추가합니다. (다른 글에서 다루겠지만, ASP.NET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이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nager Console]
Install-Package Microsoft.NET.Build.Containers -Version 7.0.403

[dotnet 명령행]
dotnet add package Microsoft.NET.Build.Containers

이후, dotnet 명령어의 publish 옵션으로 위의 콘솔 프로젝트를 곧바로 로컬 docker 환경에 image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dotnet publish --os linux --arch x64 /t:PublishContainer -c Release

// PublishContainer는 "Microsoft.NET.Build.Containers"에서 지원하는 새로운 msbuild target입니다.

등록한 이미지의 크기는 대략 190MB 정도이고, 당연히 실행도 됩니다.

C:\temp> docker image ls
REPOSITORY     TAG      IMAGE ID       CREATED          SIZE
consoleapp1    1.0.0    848a4795daf6   6 seconds ago    190MB
...[생략]...

C:\temp> docker run consoleapp1:1.0.0
/app
Hello, World!




참고로, 근래에 .NET을 위한 다양한 이미지 파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NET Runtime Dependencies
; https://hub.docker.com/_/microsoft-dotnet-runtime-deps/

이러한 "runtime-deps" 이미지들의 특징은, ".NET 런타임"을 없애는 대신 런타임의 네이티브 의존성만을 가진 환경을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Self-contained"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 배포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csproj에 반드시 PublishSingleFile을 설정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NET.Build.Containers" Version="7.0.403" />
    </ItemGroup>

    <PropertyGroup>
        <ContainerBaseImage>mcr.microsoft.com/dotnet/nightly/runtime-deps:7.0</ContainerBaseImage>
        
        <PublishSingleFile>true</PublishSingleFile>
        <RuntimeIdentifier>linux-x64</RuntimeIdentifier>
    </PropertyGroup>
    
</Project>

이렇게 바꾸고 배포하면,

dotnet publish /t:PublishContainer -c Release

이제는 이미지 크기가 184MB가 됩니다. 190MB에서 고작 6MB 줄은 것은 그다지 큰 매력이 없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 단계에서 닷넷 실행을 위한 최소한의 파일만 포함시킨 "Chiseled" 버전의 이미지를 (아직은 Preview지만) 배포한다는 점입니다.

Ubuntu Chiseled + .NET
; https://github.com/dotnet/dotnet-docker/blob/main/documentation/ubuntu-chiseled.md

그래서 이 이미지를 적용해 다시 배포하면,

<ContainerBaseImage>mcr.microsoft.com/dotnet/nightly/runtime-deps:7.0-jammy-chiseled</ContainerBaseImage>

// dotnet publish /t:PublishContainer -c Release

이제는 이미지 크기가 80MB 정도에 불과합니다. 이에 더해 아래의 글을 보면,

.NET 7 SDK built-in container support and Ubuntu Chiseled
; https://laurentkempe.com/2022/11/14/dotnet-7-sdk-built-in-container-support-and-ubuntu-chiseled/

PublishTrimmed과 InvariantGlobalization을 이용해 더욱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csproj로,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PropertyGroup>
        <ContainerBaseImage>mcr.microsoft.com/dotnet/nightly/runtime-deps:7.0-jammy-chiseled</ContainerBaseImage>

        <PublishSingleFile>true</PublishSingleFile>
        <RuntimeIdentifier>linux-x64</RuntimeIdentifier>
        
        <PublishTrimmed>true</PublishTrimmed>
        <InvariantGlobalization>true</InvariantGlobalization>
    </PropertyGroup>
    
</Project>

빌드하면,

dotnet publish /t:PublishContainer -c Release

이제 이미지의 크기는 26MB로 더 줄어듭니다.

c:\temp> docker image ls
REPOSITORY     TAG     IMAGE ID       CREATED         SIZE
consoleapp1    1.0.0   911ce7adb995   4 minutes ago   26.1MB

오호~~~ 이 정도면 괜찮은 크기죠! ^^




개인적인 의견으로, 사실 디버깅을 위해서라도 어차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Docker Support..." 기능을 이용해 dockerfile을 생성할 것이므로,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97

개발 중에는 이번 글에서 설명한 내용이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단지, 개발을 완료한 시점에는 간편하게 배포하는 용도로 쓸 만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