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NET Core/5+에서 COM DLL을 만들 때 바뀐 것이 한두 개가 아니군요. ^^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뿐만 아니라 tlbexp, regasm과 함께 reg-free COM 개체로 사용하는 방법도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Registry 등록 과정 없이 COM 개체 사용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7

사용자가 직접 manifest 파일 내용을 기술해야만 했는데, 이제는 .NET Core 3부터 msbuild 옵션으로,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 ...[생략]... -->
        <EnableRegFreeCom>true</EnableRegFreeCom>
    </PropertyGroup>
    <!-- ...[생략]... -->
</Project>

자동 생성해 줍니다. 위와 같이 EnableRegFreeCom 옵션을 넣으면 빌드 시 추가로 "ClassLibrary1.X.manifest"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manifestVersion="1.0"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assemblyIdentity type="win32" name="ClassLibrary1.X" version="1.0.0.0" />
    <file name="ClassLibrary1.comhost.dll">
        <comClass 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threadingModel="Both" progid="ClassLibrary1.MyNetCode" />
    </file>
</assembly>

이것을 EXE 프로젝트 측의 manifest 정보에 병합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예전에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따라서 C++ 프로젝트에 "add.manifest" 파일을 하나 추가한 다음,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만 포함하면 될 테지만,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uiAccess='fals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assembly>

C#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생성된 "ClassLibrary1.X.manifest" 파일의 내용을 필요한 부분만 복사해 주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uiAccess='fals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file name="ClassLibrary1.comhost.dll">
        <comClass cls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threadingModel="Both" progid="ClassLibrary1.MyNetCode" />
    </file>
</assembly>

끝입니다. 이제 C# COM 서버를 사용하는 C/C++ COM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만 하면 (아무런 등록 작업 없이도) 정상적으로 코드가 동작합니다.




덕분에 개인적으로 만들어 두었던 COMRegFreeManifest 도구가,

Reg-free COM 개체 사용을 위한 manifest 파일 생성 도구 - COMRegFreeManifest
; https://www.sysnet.pe.kr/2/0/12160

C#으로 만든 COM 개체에 대해서는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반영했는데요, 다운로드 후 빌드를 (tlb 처리로 인해) 2번 한 후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를 바로 실행하면 C# COM DLL 서버가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5정성태9/19/20182843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236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430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528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75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524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418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06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75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57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233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81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56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61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3573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5262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3327.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833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9451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0404.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20809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1239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9732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9036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5857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5174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