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3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281

개발 환경 구성: 468. Nuget 패키지의 로컬 보관 폴더를 옮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5

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6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NuGet.Config 파일은 계층적으로 있습니다.

Common NuGet configura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nuget/consume-packages/configuring-nuget-behavior

[컴퓨터 레벨]
    Windows: %ProgramFiles(x86)%\NuGet\Config
    Mac/Linux: $XDG_DATA_HOME. 
               If $XDG_DATA_HOME is null or empty, 
               ~/.local/share or /usr/local/share will be used (varies by OS distribution)

[사용자 레벨]
    Windows: %appdata%\NuGet\NuGet.Config
    Mac/Linux: ~/.config/NuGet/NuGet.Config or ~/.nuget/NuGet/NuGet.Config (varies by tooling)
               Additional configs are supported on all platforms. These configs cannot be edited by the tooling.

    Windows: %appdata%\NuGet\config\*.Config
    Mac/Linux: ~/.config/NuGet/config/*.config or ~/.nuget/config/*.config

[솔루션 레벨]
    솔루션 폴더 및 그것의 상위 폴더들

해당 NuGet.Config 파일에 값을, 심지어 그냥 아무 의미 없는 값이라도 명령어를 통해 설정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 [컴퓨터 레벨 - 관리자 권한 필요]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c:\packages -configfile %ProgramFiles(x86)%\NuGet\Config\NuGet.Config

# [사용자 레벨]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c:\packages 

# [솔루션 레벨]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c:\packages -configfile c:\my.Config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c:\packages -configfile .\myApp\NuGet.Config

일례로, 사용자 레벨에 다음과 같이 값을 설정하면,

C:\temp> nuget config -set testValue=5

"%appdata%\NuGet\NuGet.Config" 파일에는 다음과 같이 반영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protocolVersion="3" />
    <add key="Microsoft Visual Studio Offline Packages" value="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NuGetPackages\" />
    <add key="dotnet-experimental" value="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 />
    <add key="dotnet-core" value="https://dotnetfeed.blob.core.windows.net/dotnet-core/index.json" />
  </packageSources>
  <packageRestore>
    <add key="enabled" value="True" />
    <add key="automatic" value="True" />
  </packageRestore>
  <bindingRedirects>
    <add key="skip" value="False" />
  </bindingRedirects>
  <packageManagement>
    <add key="format" value="1" />
    <add key="disabled" value="False" />
  </packageManagement>
  <config>
    <add key="testValue" value="5" />
  </config>
</configuration>

그런데, 삭제가 안 됩니다. ^^; 일례로 문서에는 빈 값을 주면 삭제가 되는 것처럼 나오는데요,

// Removing a value
// https://learn.microsoft.com/en-us/nuget/consume-packages/configuring-nuget-behavior#removing-a-value

# Windows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 -configfile c:\my.Config

# Mac/Linux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 -configfile /home/my.Config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c:\temp> dotnet new nugetconfig

c:\temp> type nuget.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To inherit the global NuGet package sources remove the <clear/> line below -->
    <clear />
    <add key="nuget"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packageSources>
</configuration>

c:\temp>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c:\packages -configfile nuget.config

c:\temp> nuget config -set repositoryPath= -configfile nuget.config

c:\temp> nuget config repositoryPath
c:\packages

반영이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현 시점(2023-12-15)의 버그인 듯한데, 어쩔 수 없습니다, ^^; 그냥 해당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값을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