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50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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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오호~~~ 이게 웬일입니까, 빌드하다가 실로 오랜만에 시스템이 갑자기 BSOD가 뜨더니, 리부트 후 다시 하는 빌드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dotnet publish -r linux-x64 -c Release
MSBuild version 17.8.3+195e7f5a3 for .NET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usr/share/dotnet/sdk/8.0.100/NuGet.targets(156,5):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mnt/c/temp/ConsoleApp1/ConsoleApp1.csproj]

재미있는 것은, 윈도우 환경에서 "dotnet publish -r win-x64 -c Release"로 실행하면 문제 없이 빌드가 됩니다. ^^;




자, 그럼 오류가 발생했다고 하는, /usr/share/dotnet/sdk/8.0.100/NuGet.targets 파일의 156 라인을 볼까요?

155      <!-- Call restore -->
156      <RestoreTask
157        RestoreGraphItems="@(_RestoreGraphEntryFiltered)"
158        RestoreDisableParallel="$(RestoreDisableParallel)"
159        RestoreNoCache="$(RestoreNoCache)"
160        RestoreIgnoreFailedSources="$(RestoreIgnoreFailedSources)"
161        RestoreRecursive="$(RestoreRecursive)"
162        RestoreForce="$(RestoreForce)"
163        HideWarningsAndErrors="$(HideWarningsAndErrors)"
164        Interactive="$(NuGetInteractive)"
165        RestoreForceEvaluate="$(RestoreForceEvaluate)"
166        RestorePackagesConfig="$(RestorePackagesConfig)">
167        <Output TaskParameter="EmbedInBinlog" ItemName="EmbedInBinlog" />
168      </RestoreTask>

RestoreTask니까, 그냥 이렇게만 해도 오류가 재현됩니다.

$ dotnet restore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usr/share/dotnet/sdk/8.0.100/NuGet.targets(156,5):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mnt/c/temp/ConsoleApp1/ConsoleApp1.csproj]

문제를 좁혀본 결과, 아래의 참조가 없으면 괜찮았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ublishAot>true</PublishAot>
    <InvariantGlobalization>true</InvariantGlobalizat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 Version="1.19.5" />
  </ItemGroup>

</Project>

혹시나 싶어 새롭게 프로젝트를 만들고 추가를 했더니,

$ cd /tmp/testconsole

$ dotnet new console

$ dotnet add package 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Writing /tmp/tmpnqryAv.tmp
info : X.509 certificate chain validation will use the fallback certificate bundle at '/usr/share/dotnet/sdk/8.0.100/trustedroots/codesignctl.pem'.
info : X.509 certificate chain validation will use the fallback certificate bundle at '/usr/share/dotnet/sdk/8.0.100/trustedroots/timestampctl.pem'.
info : Adding PackageReference for package '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 into project '/mnt/c/temp/ConsoleApp2/ConsoleApp2.csproj'.
info :   GET https://api.nuget.org/v3/registration5-gz-semver2/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index.json
info :   OK https://api.nuget.org/v3/registration5-gz-semver2/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index.json 898ms
info : Restoring packages for /mnt/c/temp/ConsoleApp2/ConsoleApp2.csproj...
info :   CACHE https://api.nuget.org/v3/vulnerabilities/index.json
info :   CACHE https://api.nuget.org/v3/vulnerabilities/vulnerability.base.json
info :   CACHE https://api.nuget.org/v3/vulnerabilities/vulnerability.update.json
error: Root element is missing.

역시나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




반면 다른 패키지 참조는 또 잘 됩니다.

$ dotnet add package CustomMessageLoop
...[생략: 성공 메시지]...

그렇다면, 지난번 빌드에서 Microsoft.VisualStudio.Azure.Containers.Tools.Targets 패키지를 구성하는 중 뭔가 불안정한 상태로 있는 순간 블루 스크린이 떴던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단, 이거저거 따지기 귀찮아서 모든 Nuget cache를 삭제한 다음,

// Managing the global packages, cache, and temp folde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nuget/consume-packages/managing-the-global-packages-and-cache-folders

$ dotnet nuget locals all --list
http-cache: /home/testusr/.local/share/NuGet/http-cache
global-packages: /home/testusr/.nuget/packages/
temp: /tmp/NuGetScratchtestusr
plugins-cache: /home/testusr/.local/share/NuGet/plugin-cache

$ dotnet nuget locals all --clear
Clearing NuGet HTTP cache: /home/testusr/.local/share/NuGet/http-cache
Clearing NuGet global packages folder: /home/testusr/.nuget/packages/
Clearing NuGet Temp cache: /tmp/NuGetScratchtestusr
Clearing NuGet plugins cache: /home/testusr/.local/share/NuGet/plugin-cache
Local resources cleared.

다시 패키지 추가를 시도했더니, 이번에는 잘 되었습니다. (단지, 특정 소스에서 설치 시 시간이 약 10분 정도 넘게 걸린 듯합니다.) 어쩌면 그 패키지만 삭제했어도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다음번에 재현되면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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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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