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10.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86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538

닷넷: 2210.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537

닷넷: 2211.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538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

예전에 소개한 라이브러리가 있는데요,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538

저것이 가능한 이유는, .NET 개체에 대한 메모리 구조를 그대로 Native 메모리에 적용해서 닷넷 런타임으로 하여금 Managed 개체처럼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간단하게 코드로 알아볼까요?

예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참조 개체의 메모리 형식은 다음과 같은 유형의 메모리로 구성됩니다.

[일반 개체인 경우]

Object Header (CPU Word 크기)
Method Table (CPU Word 크기)
...[멤버 field]...


[배열 개체인 경우]

Object Header (CPU Word 크기)
Method Table (CPU Word 크기)
# of elements (배열 요소 크기)
N 개의 요소 (연속된 배열 요소)

따라서, 우리가 만약 Int32 필드를 가진 다음과 같은 개체를 정의했다면,

public class MyObject
{
    public int Value { get; set; }
}

아래와 같이 24바이트만 채워주면 CLR은 그것을 MyObject로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object header | method table   | field Value    |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재미 삼아 값을 하나씩 채워볼까요? 우선, object header는 0, field value는 초깃값을 주면 되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남은 것은 Method Table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Method Table
; https://www.sysnet.pe.kr/2/0/12142#method_table

그러니까, TypeHandle을 통해서도 구할 수 있고,

var pMethodTable = typeof(MyObject).TypeHandle.Value;

인스턴스화된 개체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MyObject obj = new MyObject();

TypedReference tr = __makeref(obj);
nint objectPtr = **(nint**)(&tr);
IntPtr pMethodTable = *(nint*)objectPtr;

이것을 종합해, 특정 개체를 네이티브 메모리에 그대로 복제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MyObject obj = new MyObject() { Value = 10 };

        IntPtr allocated = Marshal.AllocHGlobal(MyObject.GetObjectSize());
        MyObject objOnNative = MyObject.WriteObject(allocated, obj);
        objOnNative.Value++;

        Console.WriteLine(obj); // 출력 결과: 10
        Console.WriteLine(objOnNative); // 출력 결과: 11

        Marshal.FreeHGlobal(allocated);
    }
}

public class MyObject
{
    public int Value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Value}";
    }

    public unsafe static int GetObjectSize()
    {
        // return 24; // 0x18

        var pMethodTable = typeof(MyObject).TypeHandle.Value;
        var methodTable = *(MethodTable*)pMethodTable;
        return methodTable.BaseSize;
    }

    public unsafe static MyObject WriteObject(IntPtr ptr, MyObject obj)
    {
        *(nint*)ptr = 0; // Object Header를 쓰고,
        ptr += sizeof(nint);
        IntPtr objAddress = ptr;

        var pMethodTable = typeof(MyObject).TypeHandle.Value;
        // TypedReference tr = __makeref(obj);
        // nint objectPtr = **(nint**)(&tr);
        // IntPtr pMethodTable = *(nint*)objectPtr;

        *(nint*)ptr = pMethodTable; // Method Table을 쓰고,
        ptr += sizeof(nint);

        *(int*)ptr = obj.Value; // 멤버 필드 값을 설정

// #pragma warning disable 8500 
        // warning CS8500: This takes the address of, gets the size of, or declares a pointer to a managed type ('MyObject')
        // MyObject objValue = *(MyObject*)&objAddress;
// #pragma warning restore 8500

        MyObject objValue = Unsafe.As<nint, MyObject>(ref objAddress);

        return objValue;
    }
}

// runtime/src/coreclr/vm/methodtable.h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coreclr/vm/methodtable.h#L584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public struct MethodTable
{
    // Low WORD is component size for array and string types (HasComponentSize() returns true).
    // Used for flags otherwise.
    [FieldOffset(0)]
    public int Flags;

    [FieldOffset(0)]
    public ushort ComponentSize;

    // Base size of instance of this class when allocated on the heap
    [FieldOffset(4)]
    public int BaseSize;
}

이런 식으로 개체를 만드는 것이 재미있긴 하지만, 이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현실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장 심한 제약이 바로, 저렇게 만든 MyObject는 GC Heap에 있는 참조 개체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으로 문자열조차도 보관해서는 안 됩니다.

MyObject obj = new MyObject();
obj.Value = 5;
obj.Name = "...."; // GC Heap에 있는 문자열을 보관한 경우 GC 이후 문제 발생 (.NET 8부터는 문자열 리터럴을 FOH에 위치)

public class MyObject
{
    public int Value { get; set;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왜냐하면, "Name" 필드에 할당된 문자열이 GC Heap에 존재하는 경우 Garbage Collection이 동작한 후로는 아예 삭제되거나, 또는 메모리 Compaction 작업으로 인해 위치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Native Heap에 있던 MyObject의 Name 필드는 GC가 발생하기 전의 위치 그대로를 담고 있으므로 GC 이후에는 쓰레기 위치를 가리키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게 됩니다.

대충 어떤 식인지 감이 오시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