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16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한 다음,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5000);
        socket.Bind(ep);

        Thread.Sleep(5000);

        socket.Close();
    }
}

윈도우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에서 실행하면 잘 동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에서 "Add" / "Docker Support..." 메뉴를 선택해 Docker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바꾸면 이제 Bind에서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말 그대로 IPv6의 경우 Localhost Loopback 주소에 대해서는 컨테이너 환경에서 바인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Any 주소를 직접 바인딩하는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 아래의 코드는 Container 환경에서도 동작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5000);

socket.Bind(ep); // IPv6Any == "::"

그런데, 저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당초 컨테이너 환경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자체가 (IPv6가 아닌) IPv4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잘 동작합니다. ^^)




문서에 따르면,

Enable IPv6 support
; https://docs.docker.com/config/daemon/ipv6/

IPv6를 사용하기 위해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경우 %USERPROFILE%\.docker 디렉터리에 위치한) daemon.json 파일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
	"builder": { "gc": { "defaultKeepStorage": "20GB", "enabled": true } },
	"experimental": true,
        "ip6tables":  true,
	"features": { "buildkit": true }
}

하지만, 제가 해보니까 저건 그때 당시에만 "experimental"일 뿐이었고, 현재는 통합이 된 듯합니다. 그래서 그냥 ipv6 네트워크를 곧장 생성할 수 있습니다.

c:\temp> docker network create --ipv6 --subnet 2001:0DB8::/112 ip6net

c:\temp> docker network ls
NETWORK ID     NAME      DRIVER    SCOPE
1745376123f7   bridge    bridge    local
802205405723   host      host      local
10c5265fee2d   ip6net    bridge    local
4ad2d57a8bca   none      null      local

그다음, 컨테이너를 위에서 생성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c:\temp> docker run --rm --network ip6net -p 15000:15000 --name ConsoleApp1 -it 2dee319b7378 /bin/bash

다시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IPAddress.IPv6Loopback 바인딩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실수로라도 아래와 같이 바인딩을 시도하면,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15000);
socket.Bind(ep);

이런 오류를 보게 될 것입니다. ^^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14): The system detected an invalid pointer address in attempting to use a pointer argument in a 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