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MAUI 프로젝트를 Emulator 설정으로 Visual Studio 환경에서 (F5 디버깅처럼) 실행하면 잘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는데요, 대신 "Tools" / "Android" / "Android Device Manager..." 메뉴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직접 시작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We recommend to either:

- Turn on "Hyper-V" feature to switch to the Native Hypervisor and accelerate your emulator.

- Configure hardware acceleration following the instructions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 Try using a physical Android device for development.

- You can try and start the emulator anyway running unaccelerated, however this is NOT recommended.

문서를 봤더니,

How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with Android emulators (Hyper-V & AEH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maui/android/emulator/hardware-acceleration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군요. ^^;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1. The Windows Hypervisor Platform (WHPX). Hyper-V is a virtualization feature of Windows that makes it possible to run virtualized computer systems on a physical host computer.
  2. The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AEHD).

과거에 유명했던 Intel HAXM은 33.x 이후의 에뮬레이터부터 권장하지 않고, 결국 위의 2번째 옵션에 해당하는 AEHD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단은, AEHD가 범용성이 좋은 듯한데 그래도 윈도우 환경에서는 WHPX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Windows 10 RS5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Hyper-V를 설치한 경우 내부적으로 WHPX를 자동으로 활성화시키므로 굳이 "Windows Hypervisor Platform"을 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whpx_enable_1.png

하지만 제 경우에 Hyper-V를 설치한 머신인데도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메시지가 뜬 건데요, 어쨌든 명시적으로 저 옵션을 켜고 재부팅한 이후부터는 더 이상 경고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아마도 WHPX가 나오기 이전부터 설치한 Hyper-V인 경우에는 자동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참고로, AEHD는 Hyper-V를 지원하지 못하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심지어 Hyper-V를 지원한다고 해도 꺼야만 설치가 됩니다. 아마도 개발자라면 Hyper-V를 대부분 설치했을 것이므로 딱히 중요한 사항은 아니기에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암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만큼은 이젠 물리 기기가 없어도 될 정도로 쾌적해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