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Json.NET의 경우,

Json.NET
; https://www.newtonsoft.com/json

아래의 한글이 포함된 문자열을 직렬화하면,

using Newtonsoft.Json;

namespace ConsoleApp2;

// Install-Package Newtonsoft.Js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mc = new MyClass { Name = "\"<테스트>\"", Age = 20 };
        string text = JsonConvert.SerializeObject(mc, Formatting.Indented);
        File.WriteAllText("data.json", text);
    }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
    public int Age { get; set; } = 1;
}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
  "Name": "\"<테스트>\"",
  "Age": 20
}

반면, .NET에 내장된 System.Text.Json을 사용하면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JsonSerializerOptions jsonOptions = new()
    {
        WriteIndented = tr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mc = new MyClass { Name = "\"<테스트>\"", Age = 20 };

        string txt = JsonSerializer.Serialize(mc, jsonOptions);
        File.WriteAllText("data.json", txt);
    }
}

이렇게 나옵니다.

{
  "Name": "\u0022\u003C\uD14C\uC2A4\uD2B8\u003E\u0022",
  "Age": 20
}

이에 대해서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System.Text.Json을 사용하여 문자 인코딩을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standard/serialization/system-text-json/character-encoding

위의 문서에서 제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모든 문자 직렬화"가 있는데요, 이 옵션을 사용하면,

static JsonSerializerOptions jsonOptions = new()
{
    Encoder = JavaScriptEncoder.UnsafeRelaxedJsonEscaping,
    WriteIndented = true
};

이제 출력은 (Json.NET과 동일하게)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Name": "\"<테스트>\"",
  "Age": 20
}

하지만, 이 옵션에는 (문서에 명시한) 보안 주의 사항이 있으므로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데요, 사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한글과 일반 영숫자만 escape 처리가 안 되는 정도면 만족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선택적으로 Encoder를 구성해 지정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static JsonSerializerOptions jsonOptions = new()
{
    Encoder = JavaScriptEncoder.Create(
        UnicodeRanges.BasicLatin, // 일반 영숫자
        UnicodeRanges.HangulCompatibilityJamo, // 이하 한글 관련 문자
        UnicodeRanges.HangulJamo,
        UnicodeRanges.HangulJamoExtendedA,
        UnicodeRanges.HangulJamoExtendedB,
        UnicodeRanges.HangulSyllables
        ),
    WriteIndented = true
};

그럼 출력은 다시 이렇게 바뀝니다.

{
  "Name": "\u0022\u003C테스트\u003E\u0022",
  "Age": 20
}

보는 바와 같이 HTML 구분 문자를 모두 escape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에 걸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일본어나 중국어 등에 대해서도 저런 escape 처리를 없애야 한다면 UnicodeRanges를 일일이 추가하기보다는 그냥 All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static JsonSerializerOptions jsonOptions = new()
{
    Encoder = JavaScriptEncoder.Create(UnicodeRanges.All),
    WriteIndented = true
};

그래도 HTML 구분 문자들은 여전히 escape 처리를 한다는 점에서 JavaScriptEncoder.UnsafeRelaxedJsonEscaping 옵션과는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그나저나, 이 글을 쓰면서 예전에 겪었던 상황이 떠오르는군요. ^^

curl - json_parse_exception / Invalid UTF-8 start byte
; https://www.sysnet.pe.kr/2/0/12307

그 당시 json 데이터를 curl에서 보내기 위해 이런 식으로 구성했는데요,

curl -X POST "http://localhost:9200/_analyze" -H "Content-Type: application/json" -d "{ \"tokenizer\": \"nori_tokenizer\", \"text\": \"논쟁이 주를 이룹니다.\" }"

일일이 "\"" 글자를 escape 처리하는 것이 귀찮았는데 어찌 보면 System.Text.Json으로 저 Json 데이터를 구성했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10-19 12시17분
What’s new in System.Text.Json in .NET 9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system-text-json-in-dotnet-9/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