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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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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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S.NET IDE: 47. Orcas - Web Browser Debugger를 이용한 보호 모드의 ActiveX 컨트롤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500

디버깅 기술: 25.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2

디버깅 기술: 26.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683

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3720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실제로 테스트를 해볼까요? ^^

ConsoleApp1, ConsoleApp2 각각 2개의 Console Application을 다음과 같은 코드로 만듭니다.

// ConsoleApp1
using System.Diagnostics;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ConsoleApp1!");

        Process.Start("ConsoleApp2.exe").WaitForExit();
    }
}

//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ConsoleApp2!"); // 여기에 BP 설정
    }
}

이후 ConsoleApp1을 ("Set as Startup Project" 메뉴를 이용해) Startup Project로 설정하고, ConsoleApp2의 Console.WriteLine에 BP를 걸어 둔 다음 F5 디버깅으로 실행하면 BP가 안 걸립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Visual Studio는 (windbg와는 달리)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디버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에 대한 보완으로 별도의 확장 패키지를 내놓았습니다.

Microsoft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Visual Studio 2015, 2017, 2019)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dbgplat.MicrosoftChildProcessDebuggingPowerTool

Microsoft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2022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dbgplat.MicrosoftChildProcessDebuggingPowerTool2022

이것을 설치한 후, "Debug" / "Other Debug Targets" / "Child Process Debugging Settings" 메뉴를 선택하면 이런 창이 뜨는데,

vs_child_debug_1.png

위의 화면처럼 "Enable child process debugging"을 체크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이제 자식 프로세스까지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의 상태로 디버깅을 해도 여전히 ConsoleApp2의 BP는 걸리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위의 화면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This window controls which child processes are debugging, and what type of code is debugged within the process. Settings apply to the current solution.

This extension has two requirements: (1) the parent (launching) process must be debgged with the native (unmanaged) debug enging and (2) the parent process much launch the child process using the CreateProcess, CreateProcessAsUser, CreateProcessWithLogonW or CreateProcessWithLogonW Win32 APIs.


따라서, 닷넷 프로세스에 대한 디버깅의 경우 "Startup Project"로 지정된 프로젝트의 속성 창에서 "Debug" / "General"의 "Open debug launch profiles UI" 링크를 눌러 나오는 "Enable native code debugging"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후, 다시 F5 디버깅을 하면 ConsoleApp2의 BP가 걸립니다. (사실, 이에 대한 언급이 "Microsoft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소개 페이지에 실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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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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