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S.NET IDE: 66.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VC++: 67.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https://www.sysnet.pe.kr/2/0/1437

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22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이전 글("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에서 설명한 적이 있지만 근래의 기준으로 간단하게 다시 한번 정리했습니다.




기본적으로, Visual C++로 Console Application을 만들면,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n";
}

빌드 후 dumpbin으로 확인했을 때,

c:\temp> dumpbin /IMPORTS ConsoleApplication1.exe
Microsoft (R) COFF/PE Dumper Version 14.41.34120.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ump of file ConsoleApplication1.exe

File Type: EXECUTABLE IMAGE

  Section contains the following imports:

    MSVCP140D.dll
             140021150 Import Address Table
             1400216A0 Import Name Table
                     0 time date stamp
                     0 Index of first forwarder reference

                         3CD ?good@ios_base@std@@QEBA_NXZ
                         ...[생략]...

    VCRUNTIME140_1D.dll
             1400212D0 Import Address Table
             140021820 Import Name Table
                     0 time date stamp
                     0 Index of first forwarder reference

                           0 __CxxFrameHandler4

    VCRUNTIME140D.dll
             140021228 Import Address Table
             140021778 Import Name Table
                     0 time date stamp
                     0 Index of first forwarder reference

                           8 __C_specific_handler
                           ...[생략]...

    ucrtbased.dll
             140021330 Import Address Table
             140021880 Import Name Table
                     0 time date stamp
                     0 Index of first forwarder reference

                          E5 _execute_onexit_table
                          ...[생략]...

    KERNEL32.dll
             140021000 Import Address Table
             140021550 Import Name Table
                     0 time date stamp
                     0 Index of first forwarder reference

                         1C5 FreeLibrary
                         ...[생략]...

Debug/Release 빌드에 따라 이런 의존성이 생깁니다.

[Debug 빌드 시]
MSVCP140D.dll, VCRUNTIME140_1D.dll, VCRUNTIME140D.dll, ucrtbased.dll

[Release 빌드 시 (디버그용 DLL에서 "D" 글자만 제거)]
MSVCP140.dll, VCRUNTIME140_1.dll, VCRUNTIME140.dll, ucrtbase.dll

CRT 함수를 사용하면서도, (배포 등의 편의를 위해) DLL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하려면, 간단하게는 그냥 정적 빌드를 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 C++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C/C++" / "Code Generation" / "Runtime Library"를 "Multi-threaded (/MT)"로 설정합니다. (디버그 빌드인 경우 "Multi-threaded Debug (/MTd)"로 설정)

이후 다시 빌드하고 dumpbin으로 확인하면 오직 Kernel32.dll에만 의존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의 경우에는 CRT 의존성을 없애는 것이 쉽지 않지만 윈도우의 경우에는 CRT와 Win32 API DLL이 분리가 돼 있어서 꽤나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