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11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S.NET IDE: 66.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VC++: 67.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https://www.sysnet.pe.kr/2/0/1437

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22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지난 글에서는,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RT DLL에 대한 의존성을 없앴는데요, 그렇다면 아예 CRT 관련 함수를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그냥 속성 창에서 /NODEFAUL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가령, 기본적으로 Visual Studio에서 C++ Console Application을 만들면,

// "/NODEFAULTLIB 옵션" 적용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n";
    return 0;
}

C/C++ 런타임이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저것부터 순수 Win32 API를 사용하도록 바꿔야 합니다.

#include <Windows.h>

int main()
{
    HANDLE hOutp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if (hOutput != INVALID_HANDLE_VALUE)
    {
        DWORD dwWritten = 0;
        ::WriteConsoleA(hOutput, "Hello World!\n", 13, &dwWritten, nullptr);
    }

    return 0;
}

(이하, Release + x64 빌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빌드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_security_check_cookie
LINK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mainCRTStartup

왜냐하면 buffer-overflow 등의 보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Visual C++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사용하는 CRT 함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 보안 옵션을 꺼야 합니다.

[C/C++ / Code Generation / Security Check 옵션]

"Enable Security Check (/GS)"을 "Disable Security Check (/GS-)"로 변경

다시 빌드하면, 마지막으로 수정해야 할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LINK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mainCRTStartup
fatal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Visual C++의 경우 CRT 함수인 mainCRTStartup을 진입점으로 설정해 두기 때문입니다. 즉, mainCRTStartup 내에서 우리가 작성한 main 함수를 호출하는 구조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진입점을 main으로 설정하거나, 2) 아니면 이미 mainCRTStartup 함수라고 설정돼 있기 때문에 우리의 main을 이름 변경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후자의 방법을 적용해,

#include <Windows.h>

int mainCRTStartup()
{
    // ...[생략]...

    return 0;
}

빌드하면 이제 ^^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CRT를 제외한 EXE의 크기는 4KB로 가볍게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CRT 함수를 없애는 방향으로 진행했는데요, 반면 지난 글에서는,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3310

/NODEFAULTLIB를 적용한 후, CR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수동으로 다른 옵션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본 것에 해당합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같은 글이라고 할 수 있겠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5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