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희한하군요, Windows 11 VM을 vmconnect.exe를 이용해 접속한 화면에서 Enhanced Session 모드로 돌리면 화면이 멈추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설치한 윈도우 11의 특징이라면, 처음 로그인 화면이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PIN으로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그러고 보니,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Microsoft account 로그인 정보만 입력했으니 해당 컴퓨터에는 Windows User (로컬) 계정이 없어야 하는데 Computer Management에 가보면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서 입력했던 정보를 바탕으로 로컬 계정이 하나 생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그 로컬 계정의 비밀번호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로컬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된다는 특징으로 인해 윈도우의 "Computer Management" MMC 화면에서 해당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려고 시도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Local Users and Groups



The following error occurred while attemting to set the password for user [User Name]:



The system is not authoritative for the specified account and therefore cannot complete the operation. Please retry the operation using the provider associated with this account. If this is an online provider please use the provider's online site.


또는, 제어판의 "User Accounts" / "Manage Accounts" 화면에 들어가면 해당 계정이 "Password protected"로 설정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11_enhanced_session_connect_0.png

따라서, 로컬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다면 Microsoft Account의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로컬 계정으로 반영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런 식으로 윈도우 운영체제가 Microsoft 계정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경우, Hyper-V를 통한 Enhanced Session 모드의 접속이 멈추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Windows 11 Pro Virtual Hyper-V VM Will not Work as an Enhanced Session
;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client/forum/all/windows-11-pro-virtual-hyper-v-vm-will-not-work-as/2c59c771-3944-4e42-a3e1-96d1ea7a4653

현재는 위와 같은 해결책에서 약간 달라졌지만 그래도 이를 힌트 삼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Settings" / "Accounts"로 들어가 "Sign-in options"에서 "Additional settings" 영역에 있는 "For improved security, only allow Windows Hello sign-in for Microsoft accounts on this device (Recommended)" 옵션을 해제하면 됩니다.

win11_enhanced_session_connect_1.png

이후 "View" / "Enhanced session" 메뉴를 선택하면 예전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그곳에서 Microsoft 계정에 해당하는 암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